https://www.suhyup.co.kr/

최근 양식 광어 등의 공급이 늘어나면서 생선회 소비자 가격이 13년 8개월 만에 가장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통계청의 소비자물가 동향 조사를 보면, 지난 10월 생선회(외식) 가격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2.0% 내렸습니다.

이는 2006년 2월(-2.4%) 이후 13년 8개월 만에 가장 큰 하락 폭으로, 2005년 3월에서 2006년 6월(16개월) 이후 가장 긴 하락 행진을 보였습니다.

특히, 지난 3월 이후 통계청이 조사하는 39개 외식 품목 중 단 한 번이라도 1년 전보다 가격이 하락한 품목은 생선회와 학교급식비 등 2종류뿐이었습니다.

학교급식비가 무상급식 등 정부의 정책적인 요인으로 하락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생선회는 외식 품목 중 사실상 '단독 역주행'을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통상 식당에서 판매하는 외식 품목은 내림세 없이 계속 상승하는데, 전체 외식 물가가 하락했던 적은 외환위기 시절인 1999년 1∼11월 이후 단 한 차례도 없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생선회 가격이 계속 내리는 이유는 양식 광어 공급 과잉뿐 아니라 연어 수입이 증가한데 따른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통계청은 "통상 외식 물가는 내림세 없이 꾸준히 상승하지만, 생선회는 메뉴판에 '시가'로 표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공급 증가에 따른 가격 영향이 즉각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