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내일(11/3) 아세안+3 정상회의 및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참석을 위해 태국으로 출국합니다.

이번 정상외교 일정은 임기 반환점(9일)을 앞두고 진행되며, 주말인 오늘(2일) 별도의 공식 일정을 잡지 않고 태국 방문 준비에 전념했습니다.

특히, 오늘(11/2)은 모친인 고(故) 강한옥 여사의 삼우제(장례 후 사흘째에 치르는 제사)가 있는 날이지만 문 대통령은 불참했습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문 대통령은 슬픔을 다독일 겨를도 없이 정상회의에 참석한다"며, "이 때문에 삼우제에도 가시지 못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태국 방문은 오는 25∼27일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앞두고 분위기를 예열시킨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는 평가입니다.

문재인 정부는 출범 후 외교와 시장 다변화를 통해 성장동력을 창출하겠다는 구상에 따라 아세안과의 협력을 강화하는 신남방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해 왔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부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한국과 아세안의 관계를 심화하고 신남방정책을 다음 단계로 끌어올리는 계기가 되리라는 기대감도 번지고 있다.

문 대통령이 주력하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에 있어서도 아세안 국가들의 지지가 중요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한국 정부로서는 '11월 아세안 외교전'에 힘을 집중할 수밖에 없다는 진단입니다.

아울러 일부에서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문 대통령과 같은 기간 태국을 방문하는 만큼 회의장에서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조우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됐습니다.

현재로서는 한일관계 해법 모색이 쉽지 않은 상황이긴 하지만, 다음달(12월)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 가능성이 거론되는 시점에서 우연이라도 한일 정상의 대면이 이뤄진다면 대화 분위기를 이어가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문 대통령은 태국 방문에서 복귀한 후에는 부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준비에 몰두하는 동시에 본격적으로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 방향을 고민할 것으로 보입니다.

외교·안보 사안의 경우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을 제 궤도에 올려놓기 위한 방안 모색이 핵심 과제가 될 전망입니다.

당초 청와대는 오는 16∼17일 칠레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미·일·중·러 등 주요국 정상을 만나 한반도 평화에 대해 논의하는 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칠레가 APEC 개최를 포기하면서 문 대통령의 이런 구상이 일단 무산되기는 했지만, 문 대통령이 다른 외교적 계기를 통해 주요국 정상들을 만나는 방안을 살펴볼 수 있으리라는 예상도 나왔습니다.

일부에서는 집권 후반기 국정동력을 살리기 위한 개각과 청와대 개편 가능성에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권에서는 이낙연 국무총리의 총선 역할론이 계속 거론되는 만큼,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종료된 이후인 다음 달 이 총리 교체를 포함한 개각이 단행될 수 있으리라는 관측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와 맞물려 문 대통령이 국가안보실 등 외교·안보 라인을 비롯한 청와대 참모진 개편을 통해 분위기 쇄신을 시도할 수 있으리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다만 문 대통령은 지난달 25일 청와대 녹지원에서 가진 출입기자단 초청 행사에서 "지금 법무부 장관 (인선) 외에는 달리 개각을 예정하고 있지 않다"며 "(법무부 장관 인선도) 서두르지 않으려고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에 따라 법무부 장관 인선을 '원포인트'로 먼저 하되 충분히 시간을 갖고 신중한 인선을 하고, 이 총리 교체 여부를 포함한 개각 및 청와대 개편 논의는 그 이후에야 고민할 것이라는 예상도 제기됐습니다.

이 경우 개각은 총선 출마자 공직자 사퇴 시한(총선 90일 전)까지 미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