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올해 전국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A형간염의 주요 원인이 조개젓으로 밝혀진 만큼 당분간 조개젓 섭취를 자제하는 등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경기도는 지난달 도내에서 집단 발생한 A형간염 11건 가운데 3건에서 A형간염 바이러스 유전자가 검출됨에 따라 홈페이지, G버스 등 다양한 홍보매체를 통해 조개젓 섭취 자제를 권고한 바 있습니다.

경기도는 따라서 조개젓 섭취를 자제하는 한편 요리하기 전, 음식 먹기 전, 손을 깨끗하게 씻고 음식 익혀먹기, 물 끓여먹기 등 개인위생을 철저하게 준수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와 함께 A형 간염 초기 증상발현 시 신속한 신고 및 조치에 적극 나서기로 했습니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심층역학조사결과 지난 8월까지 확인된 A형 간염 집단발생 26건 가운데 21건에서 조개젓 섭취가 확인됐고, 수거가 가능한 18건의 조개젓을 검사한 결과 11건에서 A형간염 바이러스 유전자가 검출됐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식약처도 국내 유통 중인 조개젓 제품 136건을 수거해 검사를 실시한 결과, 44건의 제품에서 A형 간염바이러스 유전자가 검출된 것으로 확인돼 간염 유전자가 검출된 제품을 전량 회수, 폐기 조치하는 한편 부적합 제품 정보를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에 게시했습니다.

A형간염의 잠복기는 감염 후 평균 15일~50일 정도로 감염될 경우 초기발열, 두통, 심한 피로감, 식욕부진, 복통, 설사, 황달, 간수치 상승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