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자유한국당이 오늘 황교안 대표 체제 이후 첫 외부 영입 인사들의 환영식을 열었습니다.

하지만 논란이 됐던 박찬주 전 육군대장이  영입이 보류되면서,  당 안팎에서 여전히 말들이 무성합니다.
12월 3일 본회의 부의를 앞둔 공수처 등 검찰개혁 법안을 둘러싼 여야의 기싸움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취재 기자 연결해 보겠습니다. 최선호 기자.

 

< 앵커 >

자유한국당 영입 인재 환영행사에 박찬주 전 대장이 결국 빠졌습니다.

 

< 기자 >

그렇습니다. 이진숙 전 대전MBC 사장과, 윤창현 서울시립대 교수 등 8명이 1차로 영입됐습니다.

황 대표가 직접 영입을 제안했다고 알려지는 박찬주 전 육군대장은 결국 빠졌습니다.

앞서 한국당 최고위원들은 어제 오후 ‘갑질’ 이력이 있는 박 전 대장의 영입이 젊은 세대와 중도층의 지지를 받기에는 부적합하다고 보고 황 대표에게 반대 의견을 전달했습니다.

취재진이 박 전 대장이 명단에서 제외된 이유를 묻자 황 대표 이례적으로 흥분된 반응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황교안 / 자유한국당 대표]
지금 내 말씀 들었습니까? 배제라니요. 정말 귀한 분이에요.

황 대표는 박 전 대장이 재판에서 무죄를 받은 만큼 문재인 정부 ‘적폐 몰이’의 대표적 희생자라는 입장입니다.

황 대표는 오늘은 경제 전문가들을 발표한 것이고, 순차적으로 다른 분야들의 인재들을 소개하겠다면서 박 전 대장의 영입이 취소가 아니라 늦춰진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당초 영입대상으로 거론됐던 윤주경 전 독립기념관장도 발표에 빠졌는데 같은 이유입니다.

 

< 앵커 >

당대표의 결정이 최고위원들의 반발로 무산된 셈이어서, 황 대표의 리더십이 타격을 입었다는 평가가 지배적인데요.

 

< 기자 >

네, 황교안 대표, 이에 대해서도 불만 섞인 반응을 보였는데요.

[황교안 / 자유한국당 대표]

당에 물어보세요. 뒤에서 물어보지 말고, 정식으로. 그리고 발표를 하세요. 최고위원 누구에게 물었더니 이렇더라. 그렇게 하세요, 정면으로. 뒤에서 한 인사는 이랬다. 그 한 인사가 누군지 얘기하시면서 하세요. 그걸 리더십의 상처라고 한다면 제게 남아 있는 리더십이 없을 겁니다.

다양한 의견이 나오는 게 갈등이 아닌 오히려 좋은 현상이라는 게 황 대표의 설명입니다.

실제로 문제점을 수용해 영입을 보류한 판단은 빨랐다는 평가도 당내에서 나옵니다.

하지만 애초에 당 지도부와 논의를 거치는 과정을 거쳤더라면 이같은 시행착오는 안나왔을 거라는 아쉬움을 남기고 있습니다.

황 대표가 듣기 거북하겠지만 저도 한 인사의 얘기를 인용하겠는데요. 

앞서 한국당의 한 핵심관계자는 어제 BBS와의 통화에서 “당에 호의적이지 않은 20, 30대의 반향이 큰 사람을 굳이 1차 명단에 넣어야 했는지에 의문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며 안타까움을 털어놨습니다.

 

< 앵커 >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공수처법 설치 등 사법개혁 법안의 본회의 부의가 12월 3일로 미뤄졌는데요. 여야는 여전히 양보 없는 대치를 이어가고 있네요.

 

< 기자 >

그렇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공수처 설치에 더욱 고삐를 죄는 모습입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오늘 오전 정책조정회의에서 “공수처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면서 “검찰 특권과 사법 특권을 해체할 수 있는 조직은 공수처”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공수처 설치에 대해 62%는 찬성한다는 여론조사가 발표됐다며 국민적 판단은 끝났다고 강조했습니다.

반면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수사권과 기소권을 가진 공수처는 헌법 어디에도 설치근거를 찾을 수 없다” 반대의 뜻을 거듭 주장했습니다.

황 대표 역시 여론조사를 인용했는데요.

당 정책기구인 여의도연구원의 조사 결과 국회의원 수를 늘리는 것에 반대하는 여론이 73.2%가 나왔다면서 정의당과 민주당 등을 비판했습니다.

 

< 앵커 >

여야의 극심한 대치 속에 바른미래당이 공수처의 대안을 제시했다고요?

 

< 기자 >

공수처 설치에 부정적인 바른미래당이 중재안을 내놨습니다.

어제 여야 3당 실무협상에서 한국당 권성동 의원이 언급한 '반부패수사청'인데요.

오신환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공수처가 기소권없이 수사권만 갖도록 하는 데 동의만 하면 여야 3당 간 의견조정을 통해 합의처리가 가능해진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민주당과 한국당 지도부 모두 각각 공수처 신설과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반부패수사청이 공수처를 둘러싼 교착을 해소하기는 어렵다는 게 정치권의 지배적인 판단입니다.

 

< 앵커 >

오늘 본회의에서는 심상정 정의당 대표의 비교섭단체 대표연설도 있었습니다. 어떤 내용들이 담겼습니까?

 

< 기자 >

네, 먼저 “지난 두 달 동안 조국 국면에서 평생 처음으로 많은 국민들에게 질책을 받았다”면서 사과했습니다.

심 대표는 또 "보수도 진보도 특권 엘리트 구조를 만든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불모의 양당정치를 끝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국회의원 세비를 최저임금의 5배 이내로 제한하고, 보좌관의 수도 줄이자는 등의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심 대표의 이 같은 제안은 정의당이 주장하고 있는 ‘의원정수 확대’에 대한 국민적 반발을 의삭한 것으로 보지만, 오늘 연설에서는 의원정수에 대해 언급을 피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