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오늘 디지털 정부 추진계획 발표..다음달 기획단 출범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앞으로 오프라인에서 매번 발급받아 불편했던 주민등초본 등 각종 종이증명서나 위조가능성이 높았던 주민등록증 등 플라스틱 신분증이 모두 스마트폰 안에 디지털로 구현되고, 내가 받게 될 각종 복지서비스는 미리 통보를 받을수 있게 됩니다.

정부가 오늘 이같은 내용의 디지털정부혁신 추진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박성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정부는 오늘 국무회의를 열고 디지털 정부혁신을 위한 6개 우선 과제를 확정해 발표했습니다.

정부는 먼저 쌍방향 대화형 대국민서비스를 시행하고 출산과 결혼, 사망까지 생애주기별 원스톱 서비스를 10개 분야로 확대하는등 대국민 서비스를 혁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늦어도 올해 말부터는 주민등록 등초본 등 불편했던 종이증명서는 스마트폰으로 서비스하고 종류도 늘리는 한편, 위변조나 도용 우려가 높던 플라스틱 신분증은 스마트폰용 디지털 신분증으로 전환한다는 방침입니다.

인터뷰1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입니다.

“주민등록 등·초본 등 각종 증명서와 신분증을 모바일에 담을 수 있게 하여 국민의 생활을 보다 편리하게 가꾸어 가겠습니다.“

국세·지방세·자동차검사 안내 등 연간 5억건이 넘는 종이고지서도 디지털 전환대상입니다.

인터뷰2.

최기영 과학기술 정보통신부 장관입니다.

“정부는 데이터, 인공지능 등 신기술을 도입하여 개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하고 안전, 복지 등 사회문제 해결에 활용하는 등 우리 국민들이 한 차원 높은 서비스를 향유토록 하겠습니다. ”

또 공공분야 전국 백56(쉰여섯)개의 콜센터 시스템은 하나로 통합되고 공공시스템도 민간 클라우드를 이용하도록 개방되며, 민간 포털이나 앱에서도 대정부 민원신청이나 신고가 가능해집니다.

정부는 대통령 비서실에 기획단을 설치하고, 다음달까지 각 분야별로 T/F팀을 꾸려 강력하게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정부 세종청사에서 BBS 뉴스 박성용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