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패스스트랙으로 지정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를 비롯한 개혁법안의 본회의 자동 부의 시한이 임박했지만, 여전히 여야는 양보 없는 대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야당과 공조하겠다며 러브콜을 보내고 있고, 자유한국당은 패스트트랙 법안 자체를 무효라고 맞불을 놨습니다. 

최선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민주당이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를 위해 힘을 합쳤던 야당들에게 또다시 공조하자며 손을 내밀었습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오늘 확대간부회의에서 "검찰 개혁과 정치 개혁에 대한 국민의 명령은 패스트트랙을 처리했던 지난 4월보다 지금이 더 뜨겁다"며 적극적인 공조를 제안했습니다.

[이인영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대안신당, 민주평화당,정의당에 제안합니다. 우리가 신뢰를 바탕으로 머리를 맞댄다면  많은 것을 함께 헤쳐나갈 수 있다는 우리 당의 믿음은 변함이 없습니다.]

공직자범죄수사처 도입 절대불가 방침을 고수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을 아예 빼고 가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입니다. 

이 원내대표는 오후에 열린 의원총회에서도 "그동안 협상은 실질적인 성과가 없었다며" 나머지 야당과 협력하겠다는 뜻을 거듭 밝혔습니다.

반면 한국당은 패스트트랙 법안 자체를 무효화해야 한다고 맞섰습니다. 

공수처 반대가 검찰개혁 자체를 반대하는 것으로 인식되는 것을 우려한 듯 불필요한 언급을 자제하는 모습입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대신 선거제도 개혁안 처리를 위해 의원정수 확대가 불가피하다는 의견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나경원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여당의 속내가 자꾸 드러나고 있습니다. 의석수 확대는 절대 없다고 큰소리 뻥뻥 치더니 어쩔수 없이 의원수를 늘리자는 이야기가 여당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국민들께서 가만히 계실 거라고 봅니까? ]

이처럼 거대 양당이 양보 없는 대치를 이어가고 있고, 군소 정당들의 이해관계도 첨예하게 엇갈리고 있어 개혁 법안 처리가 순조롭게 진행될지는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BBS 뉴스 최선호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