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통일부 장관, 윤상현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면담..."국민 재산권 보호, 적극 대처할 것"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북한이 우리 정부에 금강산의 관광시설 철거를 논의하자는 통지문을 보냈습니다.

통일부는 ‘우리 국민의 재산권 보호를 최우선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적극 대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북한이 통지문을 보내 금강산 관광지구의 우리 측 시설 철거를 논의하자는 제안을 해왔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집권 후 처음으로 금강산을 찾아 “보기만 해도 기분이 나빠진다”면서 철거를 지시한 지 이틀 만입니다.

통일부는 “오늘 오전 북측은 금강산 관광 시설 철거문제를 문서교환 형식으로 논의하자는 통지문을 보내왔다“고 밝혔습니다.

통지문의 내용은 자세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 접수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 금강산 지역에는 북한이 2010년 몰수한 이산가족면회소 등 정부와 한국관광공사 소유의 자산과, 동결한 해금강호텔 등 민간 소유 자산이 있습니다.

오늘 오전 국회에서 윤상현 외교통일위원장과 면담을 가진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현재 현대 아산 등 관계기관과 실무협상을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김정은 위원장이 시찰 당시 ‘남녘 동포는 언제든 환영할 것’이라며 철거 관련 협의 의사를 밝힌 만큼, 대화 여지가 충분히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조만간 우리 측은 답변을 보내 협상을 시작할 것으로 보이는데, 김연철 장관은 가장 중요한 원칙으로 ‘우리 국민의 재산권 보호’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조건과 환경을 충분히 고려할 것”이라면서 “달라진 환경들을 반영해 창의적인 해법을 마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김 장관은 ‘창의적인 해법’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진 않았지만, 일각에서는 금강산 관광의 발전적 재개 방안이 포함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금강산 관광 재개 여부는 불교계에서도 주목하고 있는데, 12년 전 남북 불자들이 함께 복원한 ‘금강산 신계사’의 템플스테이는 불교계 핵심 숙원사업에 꼽힙니다.

다만, 북한이 직접 대면을 피하고 ‘문서교환’ 형식의 협상을 제안한 만큼 당국간 논의가 확장될 가능성이 낮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