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의 '당비 대납' 의혹을 둘러싼 당 내분이 갈수록 격화되고 있습니다.

당이 해당 의혹을 처음 제보한 당직자의 질계를 논의하기로 하면서, 공익제보자 논란으로까지 비화되고 있습니다.

최선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바른미래당은 오늘 오전 인사위원회를 열어 손학규 대표의 당비 대납 의혹을 제보한 당직자의 징계를 논의하고 있습니다. 

해당 당직자는 손 대표가 당비 2,200여 만원을 다른 사람이 대신 납부하도록 했다는 내용을 처음 폭로했습니다. 

사실이라면 정치자금법 위반 소지가 있는 상황.

손 대표 측은 비서에게 현금을 주고 이를 대신 입금하도록 했다고 설명했지만, 비당권파 측은 석연치 않은 해명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준석 전 최고위원은 오늘 오전 <BBS 이상휘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상황에 따라 검찰 고발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준석 / 바른미래당 전 최고위원]
손 대표께서 사실은 내 비서에게 현금으로 계속 주고 비서가 대신 입금해 달라고 했다 이런 취지였는데 저희가 봤을 때는 비서라는 분 손 대표랑 저희가 같이 활동해 오면서 한 번도 저희가 비서로 같이 일해 본 적이 없는 분이고

사무처 노동조합도 "해당 직원은 공익제보자"라며 징계를 반대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습니다. 

노조는 특히 "공익제보자 보호는 우리 사회의 책무"라는 손 대표의 과거 발언들을 언급하면서, 손 대표의 이중적 태도가 당을 내로남불 정당으로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손 대표는 지난 3월 공익제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등 관련 발언을 여러 차례 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손학규 / 바른미래당 대표 (2019.3.4.)]
바른미래당은 용기 있는 청년들의 내부고발을 응원합니다. 공익제보와 내부고발이 보다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간다는 확신을 갖고. 공익제보자와 내부고발자를 당 차원에서 적극 보호하고.

하지만 손 대표 측은 이번 의혹제기가 공익제보가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장진영 당대표 비서실장은 "은폐나 탄압을 했을 때 최후의 수단으로 외부에 알리는 절차를 밟은 게 아니다"고 설명했습니다. 

BBS 뉴스 최선호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