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교육개혁 관계장관회의 주재 ... "국민의 절실한 요구"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후 처음으로 주재한 교육개혁 관계장관회의에서 대입의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해 국민적 불신이 커지고 있다며 다음 달 안으로 개선안 마련을 주문했습니다. 

고교서열화 문제도 교육의 공정성과 과도한 입시 경쟁을 불러오고 있다며 미루지 말고 해결해야 할 과제로 꼽았습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교육개혁 관계장관회의에는 유은혜 사회부총리와 홍남기 경제부총리, 진영 행안부 장관 등 장관급 7명이 참석했습니다.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먼저 "교육에서 공정의 가치를 실현하는 것은 국민의 절실한 요구"라며 "정부는 그 뜻을 무겁게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학생부종합전형 위주의 수시 전형은 '깜깜이 전형'으로 불릴 정도라며 공정성이라는 면에서 사회적 신뢰를 얻지 못하고 성적 일변도의 평가에서 벗어나자는 제도의 취지에도 맞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입시의 공정성을 위해 우선 학종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자고 말했습니다.

특히 학생부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는 동시에 대학이 전형을 투명하게 운영하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관계장관들에게는 다음달 안으로 국민들이 납득할만한 개선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지난 국회 시정연설에서 밝힌 대로 입시제도 개편에 속도를 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국회 시정연설] "국민들께서 가장 가슴아파하는 것이 교육에서의 불공정입니다. 정시비중 상향을 포함한 입시제도 개편안도 마련할 것입니다"

자율형 사립고와 외국어고, 국제고 등 고교 서열화 문제가 입시 공정성에 대한 불신 뿐 아니라 과도한 경쟁과 지나친 교육비 부담을 불러온다는 점도 짚었습니다.

문 대통령은 고교서열화 문제의 해결방안도 더 이상 미루지 말고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교육의 공정성이 채용의 공정까지 이어져야 비로소 완성될 것이라며 채용의 공정성을 확보하는 방안도 범부처적으로 모색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