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文 대통령 “국민통합, 종교계 역할 기대”...원행스님 “화쟁의 중심은 지공(至公)”원행스님, 한국종교지도자협의회 대표의장 자격으로 참석...사회 갈등 치유, 종교계 '관용 정신' 필요
박준상 기자 | 승인 2019.10.21 17:24

 

문재인 대통령이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 등 6대 종교지도자들과 만나 국민통합과 화합을 위해 종교계가 더 큰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원행스님은 서로 다른 주장을 아우르는 ‘화쟁’의 중심엔, 지극한 공정의 경지 ‘지공(至公)’이 있다면서 “흔들림 없이 가시라”고 화답했습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 논란 이후, 둘로 나뉜 우리사회를 봉합하고 화합으로 이끄는 데 종교계의 어깨가 한층 무거워졌습니다.

박준상 기자의 보도입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이 합장으로 인사를 나누고 있다.

 

 

둘로 나뉜 광장, 분열된 민심을 아우르기 위해 문재인 대통령은 종교지도자들의 지혜에 귀를 기울였습니다.

한국종교지도자협의회 대표의장 원행스님을 주축으로 국민통합과 화합의 마음을 모으기 위해 청와대 상춘재에서 열린 ‘6대 종교지도자 오찬 간담회’

문 대통령은 지난 2년 동안 노력했지만 ‘국민통합’을 이끌어내는데 부족함이 많다면서 아쉬워했습니다.

<인서트1/ 문재인 대통령>
“국민통합이라는 면에서는 우리들 나름대로는 협치를 위한 노력을 하기도 하고, 또 많은 분야에서 통합적인 그런 정책을 시행하면서 나름대로 노력을 해왔지만 그러나 뭐 크게 진척이 없는 것 같습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 이후, ‘공정사회’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높아졌지만, 정치적 공방만 거듭되는 상황의 애로를 전하면서 종교계가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인서트2/ 문재인 대통령>
“정말 다시 한 번 당부 드리고 싶습니다. 우리 국민통합과 화합을 위해서 대통령인 저부터 우리 정치 모두가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겠지만 역시 종교지도자께서 더 큰 역할을 해주셔야겠다는 그런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한국종교지도자협의회 대표의장 자격으로 간담회에 자리한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지난 2달여 동안의 사회갈등에 종교인들 또한 책임이 있다며 어깨의 짐을 나눴습니다.

‘국민 통합’의 애로를 토로하는 문 대통령에게 신라시대의 고승 원효스님의 ‘화쟁의 가르침’을 전했습니다.

<인서트3/ 원행스님(조계종 총무원장)>
“한국불교 역사를 대표하는 고승 ‘원효스님’께서 ‘화쟁’의 가르침을 주셨습니다. (의천스님은 원효스님을) 온갖 서로 다른 주장의 단서들을 잘 찾아 융합하고, 늘 세상에서 가장 공정한 논설을 이루어내신 분이라고 평가하셨습니다.”

특히 원행스님은 화쟁의 중심은 가장 공정한 경지를 뜻하는 ‘지공(至公)’에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공정사회’ 구현을 위해 힘차게 걸어가 달라고 당부를 전했습니다.

<인서트4/ 원행스님(조계종 총무원장)>
“대통령님께서 우리 대한민국 사회를 가장 공정한 사회로 만들어 가겠다는 의지가 확고하시다면, 부디 흔들림 없이 그 길을 더욱 힘차게 걸어가시라는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문 대통령이 종교지도자들과 만난 건 지난 2월 이후 8개월여 만으로, 우리 사회 ‘관용’의 정신을 회복하고자 종교지도자들의 지혜를 모으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특히 원행스님과는 석 달여 만에 재회했는데, 사회통합을 견인하기 위한 종교계의 장자격인 불교계 역할에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이른바 ‘조국 사태’ 이후, 우리 사회는 국론이 나뉘고 진영 간 대립이 격화되는 아픔을 겪어야 했습니다.

대립하고 논쟁하면서도 또 하나로 융합해 ‘가장 공정한 논설’을 이뤄내는 ‘화쟁의 가르침’은 분열을 아우를 해법이 되고 있습니다.

조계사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영상취재/편집 : 최동경 기자

박준상 기자  tree@bbsi.co.kr

<저작권자 © BBS불교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준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이 기사가 마음에 드세요?
0
0
이 기사를 공유하실래요? KakaoStory Facebook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도대체넌뭐냐 2019-10-21 22:15:43

    미 친 놈...뭐 이런게 다 나와서 이런 난리냐

    통일진보세력들 모두 죽이고 제거하고 생매장하고, 최저임금 급상승으로 임대료 횡포에 신음하던 소상공인들 모두 숨통 끊어놓고, 통일쑈 벌리면서 국민을 기만하고 북녁동포를 속이면서 주한미군분담금 대폭인상 시켜놓고, 미국일본에겐 온갖 병 신취급 받고, 쓸데없는 아무 이익도없는 일본과의 충돌을 불러와서 한국경제에 칼을 꽂아넣고....도대체 이 인간은 뭐냐??

    김부선 공지영같은 인간 말종들만 설치는 이 정권은 도대체 뭐하는 족속들이더냐?

    성밖의 100만 적군보다 성안에서 항전을 독려하면서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