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여성개발원과 (사)지혜로운여성은 지난 19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열린관 강당에서 ‘남북평화시대를 여는 시민 어울림 한마당’을 개최했습니다.

불교여성개발원 불교여성연구소와 여성불자108인회가 주관하고 서울시와 한국방송통신대학교가 후원한 이날 행사는 1부 학술포럼에 이어 2부 남북한 음식 함께 나누기, 3부 노래와 춤으로 하나 되기 등으로 진행됐습니다.

'북한주민의 삶과 심리'를 주제로 한 학술포럼에서 박영자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은  '김정은 시대 북한의 경제사회 변화와 젠더'라는 발표를 통해 최근 북한 주민의 생활이 얼마나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지, 특히 북한 여성들이 시대적 조류에 어떻게 반응하고 있으며, 그것이 남한의 경우와 어떻게 같고 다른지 소개했습니다.

정향진 서울대 인류학과 교수는 '그들의 행동은 진심일까? 북한에서의 감시와 연극성, 그리고 마음'이라는 발표를 통해 북한 주민의 내밀한 심리를 조명했으며, 북한 출신 시인이자 정치학자인 위영금 박사는 '북한주민의 마음: 시를 통해 보는 이북출신의 경험된 시공간의 재현'이라는 발표를 통해 북한 주민의 삶과 심리를 분석하고 통일의 염원을 전했습니다.

김외숙 불교여성개발원 원장 겸 (사)지혜로운여성 이사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한반도 화합과 평화의 길에 서울시 시민들이 동참하고 불교여성개발원과 (사)지혜로운여성이 남북 평화시대를 여는 길에 작은 등불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