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S 이상휘의 아침저널 - 파워 인터뷰] 강창일 더불어민주당 의원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대담 : 강창일 더불어민주당 의원/한일의원연맹 회장
■ 방송 : BBS 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 FM 101.9 (07:00~09:00)
■ 진행 : 이상휘 앵커

▷이상휘: 조국 전 장관 사퇴 이후에 첫 주말이었죠. 지난 주말에 여의도와 광화문에서 서로 다른 목소리의 대규모 집회가 있었습니다. 현재 여야는 제각기 다른 집회의 목소리를 내세우면서 공수처 설치 속도전에 나서겠다, 결사저지하겠다 이런 상황으로 팽팽히 맞서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이낙연 국무총리가 내일부터 열리죠 나루히토 일왕 즉위식에 참석하기 위해서 일본을 방문합니다. 한일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관련해서 한일의원연맹 회장이시죠. 강창일 민주당 의원 연결해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의원님, 나와 계십니까? 

▶강창일: 네, 안녕하세요. 

▷이상휘: 네, 안녕하십니까? 우선 이낙연 국무총리가 내일 일본 방문하는 거 있지 않습니까? 이번 방일 일본 방문에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십니까? 

▶강창일: 한일 관계 엄중한 시기에 일본에 첫 방문이 되죠. 그래서 해빙의 실마리 관계 개선의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까 하는 가늠자가 될 것입니다. 이번 계기로 한일 관계 풀어졌으면 하는데요 시작이 됐으면 

▷이상휘: 문재인 대통령의 일본 방문을 결국 최종적 불발됐다고 봐야 되는데 이렇게 불발된 결정적 배경은 무엇입니까? 

▶강창일: 불발이 된 건 처음부터 불가능한 얘기였어요. 

▷이상휘: 처음부터 

▶강창일: 대통령이 가게 되면 사전에 조율을 거쳐서 가거든요 결과를 가지고 가야 되는 건데 지금 그런 결과가 나오지 않고 시작의 단계거든요 해빙의 시작의 단계이기 때문에 대통령은 갈 수 없죠. 대통령은 마지막에 어느 정도 윤곽 그림이 그려졌을 때 가서 화끈하게 풀어가는 것이죠. 

▷이상휘: 그동안 실무협상이 조금 부진했었기 때문에 그렇다는 보는 것이죠? 

▶강창일: 네, 네. 

▷이상휘: 이번에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한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 이 친서는 어떤 내용이 담길 것 같습니까? 

▶강창일: 잘 모르겠습니다마는 어떤 우리 한국이 한일 관계 개선에 의지가 있다 이것을 한번 보여주는 그리고 한국과 일본이 사이좋게 지내자 이런 식의 것을 표명하는 게 되지 않겠습니까? 지금까지 서로가 일본도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서 불신 오해가 많이 있거든요. 

▷이상휘: 그렇겠죠. 

▶강창일: 한일 관계 풀려는 의지도 없다 이런 얘기도 있는데 그렇지 않다 한일 관계 우호 관계 만들어나가자 우호 협력 관계를 든든히 하자 이런 메시지가 되지 않겠습니까. 

▷이상휘: 일단 우리 쪽에서 친서를 통해서 손을 내미는 그런 형태의 메시지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거죠? 

▶강창일: 아니죠. 손을 내미는 게 아니라 지금까지 꽁꽁 막혀 있고 오히려 일본에서는 한국이 반일적으로 일본 관계를 악화시키고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지 않습니까? 

▷이상휘: 네, 그렇죠. 

▶강창일: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여론화돼 있죠. 그렇지 않다 한일 관계 좋은 관계 만들어나가자는 우리의 입장을 표명하는 의지를 표명하는 자리가 되겠죠. 

▷이상휘: 의원님께서도 조금 전에 지적을 하셨습니다마는 이낙연 총리의 방일 이 부분이 결국 양국 간에 경색된 국면을 해빙할 수 있는 실마리가 될 것이다 그렇게 기대한다고 말씀을 하셨는데 그러면 이낙연 총리가 한일 정상회담의 물꼬를 트는 것이 이번 방일의 최종적인 목표라고 보십니까? 

▶강창일: 물꼬 정상회담하는 것은 어느 정도 도출됐을 때에 정상회담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지금 시작 아니겠습니까? 시작해서 그다음에는 계속 대화해 나가면서 뭔가 그림을 그려냈을 때 이걸 가지고 정상회담이 가능하죠. 

▷이상휘: 어느 정도 지금 일본의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이것이 아직까지 계속 진행이 되고 있는 상태인데 이낙연 총리가 아베 면담에서 이런 수출규제라든가 이런 것을 약간은 완화시킬 수 있는 흐름 이런 것들이 나타날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강창일: 이번에 깊은 얘기는 못할 거예요. 양국 간의 우호 관계 증인 이 차원에서 얘기를 하고 그다음에 실무자 선에서 큰 그림은 가지고 가겠죠. 지소미아하고 백색국가 철회 동시에 해결하자 이런 식의 큰 그림은 가지고 가야 할 거예요. 

▷이상휘: 큰 그림을? 

▶강창일: 네, 네. 

▷이상휘: 일단 일본 언론에 보면 19일 기사에서도 요미우리가 보도를 했습니다마는 11월 달 국제회의에서 정상회담이 될 가능성은 어느 정도 흘려주고 있는데 아세안 플러스 3국회의라든가 APEC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정상회담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강창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실무적 차원에서 많은 논의를 해야 될 거예요. 성과가 있을 때 정상회담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번에 이낙연 총리가 가는 것이 시작이고 그다음에 시간이 한 달여 정도 남아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실무자 간에 많은 협의를 하고 거기에서 성과 도출됐을 때에 정상회담도 가능할 것이다 하나의 기대죠, 정회담이 돼야 되는데 두고 봅시다. 

▷이상휘: 어쨌든 가장 중요한 게 내달 23일로 예정이 됐지 않습니까? 이게 지소미아 종료 시기인데 이전에는 한일 양국 간의 분위기가 풀어져야 되지 않겠습니까, 의원님? 

▶강창일: 그렇죠, 그렇죠. 동시에 한국과 일본에서 서로가 좋지 않습니다, 이렇게 악화된 것은. 동시에 백색국가 철회와 지소미아 연장을 동시에 해결해 나가야 돼요. 

▷이상휘: 이낙연 총리에 대한 일본의 영향력은 어느 정도로 보십니까, 개인적으로 봤을 때?

▶강창일: 이낙연 총리를 되게 신뢰를 하죠, 일본의 많은 분들이. 또 일본의 잘 아시는 분이고 해서 이낙연 총리하고 대화가 되죠. 지인들도 많고 해서 많은 역할을 하고 올 거예요. 이번 가서도 많은 분들 만나지 않습니까? 한일의원연맹 관계자들 만나고 거기에 정치적 모리 전 수상 같은 분도 만나고 많은 분들 만납니다. 그다음에 여론 주도층 사람들도 만나고 그래서 획기적인 것을 가지고 오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어요. 

▷이상휘: 한일 관계의 경색 국면을 풀 수 있는 모멘트가 충분히 될 것이다 이렇게 보시는군요? 

▶강창일: 네, 그렇게 봅니다. 

▷이상휘: 한일의원연맹을 말씀하셨으니까 연결해서 하나 궁금한 게 있는데요. 오는 31일이죠 의원 50명하고 도쿄 방문한다는 그런 계획이 나왔습니다. 이게 한일 갈등 이후에 처음으로 총회가 열리는 거죠? 

▶강창일: 그렇죠. 작년에는 서울에서 했고요 분위기는 괜찮았을 때인데 이렇게 심각하게 된 상황에서는 처음이죠. 매년 돌아가면서 하거든요. 이번에는 도쿄에서 하게 됐어요. 한 50여 분이 같이 가는데 많은 현안들을 가지고 대화를 하게 되겠죠. 토론을 하게 될 거예요. 

▷이상휘: 이낙연 총리의 아베 면담이 순조롭게 이어질 것 같으면 31일 의원총회도 상당히 분위기가 좋을 것 같아요, 의원님? 

▶강창일: 네, 분위기 좋죠. 한일의원연맹 일한의원연맹은 한일 관계가 좋아야 되는 기본적인 입장에 서 있거든요. 그런 의원들로 모여져 있기 때문에 또 일본 내에서도 영향력이 있는 분들이기 때문에 많은 대화가 진전이 나가겠죠. 그리고 저희들은 아베 총리를 늘 만납니다. 한국에 오면 대통령 방문하고요 저희들도 가게 되면 아베 총리를 만나게 되죠. 그런데 만약 분위기가 험악하게 되면 이낙연 총리 가서 험악하게 해서 돌아온다면 아베 총리 만나는 것도 안 될 수도 있어요. 그러나 만나게 될 거예요 그렇게 기대하고 있죠, 관례이기 때문에. 

▷이상휘: 일본 측 의원들도 여기에 기대를 많이 하고 있죠? 

▶강창일: 네, 많이들 기대하고 있죠. 그래서 좋은 모멘텀이 될 거예요. 

▷이상휘: 이번 총회 의제는 뭡니까, 의원님? 

▶강창일: 많은 현안들이 있죠. 저희들은 분과가 7개 분과가 있어요. 여성 문제, 재일동포 문제, 참정권 문제, 유골 보안 문제 이런 것도 전부 다뤄야 되고요. 그다음에 지소미아 문제하고 백색국가 철회 문제 이것도 다루게 되죠. 역시 강제징용 그 문제가 또 얘기가 나오겠죠. 

▷이상휘: 어쨌든 풀어야 될 숙제가 한일 양국에 잠재돼 있는 것이 결국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인데요. 이게 일본 전범기업의 자산 매각 결정이 12월에 나올 수 있다 이렇게 되는데 이 문제 어떻게 풀어야 되겠습니까? 

▶강창일: 그전에 한일 관계 만일에 험악한 상황이 계속 간다면 그렇게 되겠죠, 12월에. 
그전에 해결책을 찾아야죠. 아까 이낙연 총리도 가고 정상회담도 한다고 하는 것은 뭔가 해결책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거든요. 그전에 한일 간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돼요. 

▷이상휘: 그전에 이 문제가 해결돼야 된다

▶강창일: 그렇죠. 

▷이상휘: 아무튼 의원님께서는 한일의원연맹 회장이시니까 이런 양국 간의 경색 국면 상당히 풀렸으면 하는 

▶강창일: 네, 빨리 풀어야죠. 

▷이상휘: 그런 부담감이 많으실 걸로 생각이 됩니다. 정국에 대한 상황 몇 가지 짚어보겠습니다. 차기 법무부장관 얘기 많이 나오는데요. 지금 전해철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습니다. 보시기에 어떻습니까? 중진의 입장에서 생각하실 때는요? 

▶강창일: 그분도 아주 잘할 수 있는 분 아니겠습니까?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고 그래서 국회 인사검증 문제도 있고 또 협력 문제가 있어서 국회 정치인들 이름이 많이 오르내리고 있는데 거기에 학계도 있고 사법계에도 많이 있지만 이왕이면 정치 여의도에서 나가는 게 좋지 않으냐 이런 의견들이 많이 있고요. 그래서 전해철 의원이 많이 거론되고 있는 것 같아요. 좀더 두고 봐야죠. 인사 문제는 언론에 거론된다고 해서 되는 건 아니잖아요. 좀 두고 봐야겠어요. 

▷이상휘: 문재인 대통령은 차기 법무부장관 인선과 관련해서 약간 좀 많이 늦어질 수 있다는 그런 메시지가 간간히 흘러나오고 있는데 법무장관 인선이 된다면 시기는 어느 정도 시기로 보십니까? 

▶강창일: 빨리 해야죠. 왜 자꾸 늦춰요. 빨리빨리 해야죠. 

▷이상휘: 빨리빨리 해야 된다 

▶강창일: 언론에서 그렇게 얘기하는 것이고 일부러 늦출 하등의 이유가 없지 않습니까? 

▷이상휘: 일각의 언론 보도에 의해서는 해석이기는 합니다마는 이재명 지사의 대법원 판결 이것까지 보고 결정해야 되지 않느냐 이런 관측도 나오고 있는데 

▶강창일: 너무 정치공학적으로 접근을 하시는 거 아니겠습니까? 

▷이상휘: 공학적으로 접근한다

▶강창일: 이재명 지사 재판하고 전혀 검찰개혁은 전혀 관계없는 사안 아니겠습니까? 

▷이상휘: 전혀 관계없다. 어쨌든 지금 지난 주말도 그랬습니다마는 서초동, 여의도 그다음에 광화문까지 이렇게 국론이 분열되고 국민들이 그렇게 광장으로 나서고 있는데 여당의 입장에서 상당히 많이 부담이 되시죠? 

▶강창일: 별로 부담 안 됩니다. 

▷이상휘: 부담이 안 됩니까? 

▶강창일: 지금 저는 잘 이해가 안 돼요. 이해가 안 되는 게 지금 야당에서 말이죠 야당에서 조국 퇴진을 명분으로 해서 장외투쟁 거리 정치하고 있지 않습니까? 퇴진했지 않습니까? 그러면 여의도로 돌아와야죠. 코미디도 아니고 명분이 없어졌잖아요. 그런데 지금 또 거리 정치 광화문에서 모인다고 해서 무슨 아이들 장난 같기도 하고요. 이해가 안 되고 여의도 국회처럼 싸움하는 좋은 부대가 없습니다. 밖으로 나갈 때는 그것이 깨졌을 때 나가는 것이거든요. 거리 정치를 왜 하느냐 근본적인 문제가 있고요. 그런 생각이 들어요 나가는 분이 당대표하는 분이 국회의원이 아니잖아요. 그래서 여의도로 들어오게 되면 할 일이 없어요. 그래서 자기 존재감을 부각시키기 위해서 거리로 자꾸 나가는 것인가 이렇게 생각들 때가 있어요. 명분이 없어요. 지금까지 정치하는 것은 

▷이상휘: 황교안 대표의 존재감을 위해서 거리 정치로 나가는 것으로 해석도 될 수 있다 

▶강창일: 자기 정치하는 것 같아요. 여의도라고 하는 큰 무대 좋은 무대가 있는데 왜 이걸 버려요? 

▷이상휘: 일단 조국 전 장관의 정국 자체가 완전히 진화된 것은 아니라는 그런 시각이 많은데 그것 때문에 그런 거 아니겠습니까? 

▶강창일: 아니, 그것하고 거리 정치하고는 관계가 없거든요. 뭘 요구하는지 모르겠어요. 무엇을. 대통령 사과는 그러면 주장을 하면 되죠. 대통령이 또 두 번이나 사과했잖아요. 그런데 그것도 잘 이해가 안 돼요 문제는 조국 때문에 지지율도 내려가고 민주당에 대해서 엄중한 경고 같은 게 있는 게 심각한 문제인데 그러면 충분히 저희 야당으로서는 목적을 달성한 거 아니겠습니까? 또 해서 뭘 하겠다는 거예요? 

▷이상휘: 조국 장관의 사퇴 자체가 충분히 정치적 목적을 달성했는데 이제 거리보다는 국회 안에서 이렇게 서로 대립해야 되지 않느냐 

▶강창일: 국회만큼 언론이 전부 모이고 국회만큼 좋은 장이 어디 있어요? 거리에서 마이크 몇 번 잡았다고 해서 그게 싸움이 되겠어요? 국회는 전방위적으로 얘기할 수 있지 않습니까? 

▷이상휘: 그래서 드리는 말씀입니다마는 지금 여야 대립 관계의 핵심으로 떠오르는 게 공수처 설치입니다. 관련해서 지금 야당에서는 조국 정국을 닫기 위한 어떤 프레임의 전환이다 그리고 일종의 홍위병 무사를 만들기 위한 것이 아니냐 이렇게 해서 강하게 반대하고 있는데 이 논란 어떻게 보십니까? 

▶강창일: 공수처 문제는 지금 나온 문제가 아니라 몇 십 년 전부터 자꾸 나온 얘기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계속 발목 잡혔었는데 그리고 야당은 만년 야당하겠다는 생각입니까? 만년 야당하겠다는 그런 패배의식에 잡혀서 반대하면 안 되고요. 그다음에 자기 야당 탄압용이다 이런 식으로 하시는데 그러면 그런 하지 못하는 장치를 만들면 되죠. 

▷이상휘: 네, 그렇지 못하는 장치를 

▶강창일: 무조건 반대가 아니라 지금 바른미래당에서도 권은희 의원님 같으신 분이 안을 제출했죠. 이런 걸 가지고 대화를 해야죠. 대화하면서 찾아내야죠. 공수처 만들겠다는 건 많은 국민이 손뼉 치는 부분이에요. 해야죠 이걸 가지고 자꾸 정략적으로 접근하지 마시라 이거예요. 

▷이상휘: 의원님께서는 민주당 내의 중진 의원 중에 한 분이신데 이인영 원내대표는 하늘이 두 쪽 나도 공수처 법안을 통과시키겠다 이렇게 천명을 하고 있습니다. 관련해서 한국당을 패싱하겠다는 그런 관측도 나오고 있는데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강창일: 글쎄요 자꾸 그런 식으로 싸움할 생각은 하지 말고 대화의 장으로 서로가 나가야 돼요. 하늘 두 쪽 나도 이렇게 전제하는 것도 너무 심한... 한국당에서 무조건 반대하니까 그런 용어가 온 것 같은데 그것도 좋은 용어가 아니고요. 무조건 안 된다는 것도 아주 잘못된 것이죠. 대화를 해야 돼요. 그게 정치 아니겠습니까? 그러니까 여의도가 정치하는 곳인데 정치가 실종된 게 아주 답답해요. 

▷이상휘: 국민들도 대부분 그렇게 걱정을 많이 하고 계십니다. 일단 의원님이 보시기에는 공수처 설치 법안 처리와 관련해서 야당의 협조가 필요한데 한국당 패싱을 하게 되면 정국 경색에 대한 책임 자체가 민주당으로 갈 가능성이 큰데 그건 어떻게 보십니까? 

▶강창일: 그렇게 어디가 책임지냐는데 무조건 반대하는 황교안 대표와 나 원내대표의 그런 자세가 아주 안 좋습니다. 대화를 해야죠, 대화를. 그다음에 정국 경색에 대해서 그러면 대한민국 자체의 국민의 손해예요. 그다음에 여의도 자체가 국민으로부터 탄핵당합니다, 여의도가. 

▷이상휘: 여의도 자체가 

▶강창일: 네, 네. 여야 누구 책임이냐 누가 손해 보느냐 이런 차원이 아니지 않습니까? 대화를 해서 풀어나가야죠. 

▷이상휘: 알겠습니다. 이낙연 총리의 내일 일본 방문 관련해서 한일 양국 관계 경색을 풀어보는 과정 그리고 여러 가지 국정 현안에 대해서 이야기 들어봤습니다. 지금까지 강창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