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 건설방재공학부 이병준 교수

경북대 건설방재공학부 이병준 교수팀이 하천 내 유기물-퇴적물의 상호작용과 펄층 형성 매커니즘을 규명했습니다.

이 연구결과는 9월 말 수자원 관리 분야 저명 국제학술지인 ‘미국 지구 물리학회 수자원연구(AGU Water Resources Research)’ 최신호 표지논문으로 발표됐습니다.

이병준 교수팀은 낙동강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하천 내 수중유기물과 부유퇴적물의 거동에 영향을 미치는 기후, 수문학적, 생화학적, 인위적 요인을 분석한 결과 유기물-퇴적물 간 상호작용이 하상 펄층 형성을 증대 혹은 감소시킬 수 있음을 밝혀냈습니다.

고온·건조한 날씨 조건에서 수생태계가 활성화되면서 생체고분자물질 생산이 증대되고 생체고분자물질은 부유퇴적물 입자 간 응집(서로 엉겨 붙음)을 증대시켜 펄층 형성을 가속화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에 반해 장마, 태풍과 같이 지속적이고 강한 강우는 토양 기원의 부식질 유기물을 하천으로 유출시키고 부식질 유기물은 부유퇴적물 입자 간 응집을 방해하고 펄층 형성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병준 교수는 “하천의 유기-퇴적물에 의해 펄층 형성이 된다는 사실은 알려져 있었지만 그 형성의 매커니즘은 체계적으로 연구된 적이 없었다.”며, “이번 연구결과는 국가 하천 관리를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추가 연구를 통해 녹조와 펄층 형성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최적 수질, 수자원 관리 방안을 도출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