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충북도가 구상한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 계획도.

 

충북지역 최대 현안인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이 국토부의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시작으로 드디어 첫 걸음을 떼었습니다.

하지만 충북도가 건의해 온 오송연결선과 개별사업들이 이번 용역에서 빠지면서 ‘반쪽짜리 출발’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보도에 김정하 기잡니다.

 

강원과 충청, 호남을 잇는 강호축 사업의 핵심 사업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충북도는 오늘(16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토교통부가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고 밝혔습니다.

기본계획 수립 용역은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계획을 세우는 단계로, 이 용역에서 좋은 평가를 받게 된다면 그동안 계획단계에만 머물던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이제는 궤도에 오르게 되는 겁니다.

▶인서트
남일석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입니다.

"기본계획 용역이 시작된다는 것은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된다는 의미입니다."

용역에서는 노선의 선형과 정거장·열차 운행계획, 지반조사 등 종합적인 검토가 이뤄질 전망입니다.

국토부의 용역 절차에 발맞춰 기획재정부 역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94억원과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의 설계비 예산을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반영하는 등 사업 추진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충북도는 이같은 희소식에도 깊은 고심에 빠졌습니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부대사업으로 충북도가 건의했던 사업들이 줄줄이 누락된 겁니다.

충북도는 당초 이 사업 추진을 위해 오송 연결선·원주 연결선 신설, 청주국제공항~충주 삼탄 선형 개량, 충주 삼탄~제천 연박 선형 개량, 봉양역 경유노선 신설 등  모두 1조9천600억원 규모로 사업비를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국토부와 기재부, 한국개발연구원 KDI의 검토를 거치는 과정에서 핵심 내용이 모두 빠져 전체 사업비가 1조2천800억원으로 줄었습니다.

충북도는 “누락된 사업들도 용역 과정에서 반영될 수 있도록 대안을 찾겠다“는 구상입니다.

▶인서트
남일석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입니다.

"현 정부 임기 내에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의 착공과 2026년 완공을 목표를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한편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기본계획 수립 용역 결과는 내년 11월 쯤 발표될 예정입니다.

BBS뉴스 김정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