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여야 3당 교섭단체가 오늘 오후,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개혁법안들을 논의하기 위한 회동을 갖습니다.

하지만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공수처 설치법안을 놓고 여야의 입장이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어 협상 전망은 어둡습니다. 

최선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이 패스트트랙 개혁 법안들을 논의하기 위해 오랜만에 한 테이블에 앉습니다.

각 당의 원내대표와 의원 한명씩 모두 6명이 참석합니다.

최대 쟁점은 역시 공수처법을 중심으로 한 사법개혁이 될 전망입니다. 

민주당에서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간사인 송기헌 의원이 참석하고, 한국당은 법사위원장 출신의 권성동 의원이, 바른미래당은 당 공수처법안을 발의한 권은희 의원이 참석을 예고했습니다. 

민주당은 공수처 반대를 고수하는 한국당을 맹비난하고 있습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오늘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의 공수처 설치 반대는 역대급 억지"라며 "한국당이 절대 불가만 외쳤기 때문에 협상도 오늘에서야 시작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검찰개혁은 공수처 설치가 아니더라도 얼마든지 할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경찰에게 수사권을, 검찰에게 기소권을 분리하는 방법으로 검찰권력을 견제할 수 있다"며 자신들의 개혁안이 훨씬 개혁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역시 “검경수사권 조정이 제대로 된다면 공수처는 불필요하다”며 민주당의 공수처 법안을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민주당과 한국당이 맞서는 상황에서 주요 협상과정에서 캐스팅보터의 역할을 맡아 왔던 바른미래당도 반대의 뜻을 분명히 하고 있어, 합의 도출은 쉽지 않을 전망입니다. 

BBS 뉴스 최선호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