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 감안 '조국'이지만, 청문회 고려하면 아냐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청와대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자리를 이어받을 후임 인선 준비에 착수했습니다.

'조국 사태' 이후 국민들의 시선이 날카로워진 만큼 사법개혁을 완수할 적임자이면서도 청문회를 통과할 수 있는 후보를 찾느라 고민이 깊어지는 양상입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조국 전 장관을 둘러싸고 불거진 갈등이 상당했던 만큼 청와대로서는 다음 장관을 찾는 작업에 더욱 신중해질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법무부 장관으로 누구를 택하느냐가 향후 국정 운영 동력에 결정적 변수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검찰 개혁에 끝까지 매진하겠다"고 밝힌 점을 감안하면 개혁 작업을 차질없이 추진할 수 있을 지가 후임 장관의 필수 조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서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잡음없이 통과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청문회를 돌파하는 데 유리한 현직 국회의원이 발탁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년 총선을 앞두고 있어 유력 후보인 전해철 의원이나 박범계 의원이 고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조직의 안정을 위해서는 김오수 법무부 차관의 승진이나 봉욱 전 대검차장의 발탁이 거론되지만 검찰 출신이 걸림돌입니다.

시민사회·학계 출신 중에서도 검찰 개혁에 대해 꾸준히 목소리를 내 온 하태훈 참여연대 공동대표와 한인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의 이름이 오르내립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신임이 두터운 김외숙 청와대 인사수석도 눈에 띕니다.

청와대에서는 이런 후임 하마평에 대해 "너무 이른 얘기"라며 "성급하게 결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을 긋는 분위기입니다.

나아가 이낙연 국무총리나 일부 장관을 포함한 중폭 개각을 함께 단행한다면 후임 법무장관 인선 작업은 다소 시일이 걸릴 전망입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