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 연 : 신효섭 제주도 공보관실 주무관

● 진 행 : 고영진 기자

● 2019년 10월 15일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 코너명 : 제주도정 소식

[고영진]매주 화요일, 알찬 정보를 갖고 오는 제주도청 공보관실 신효섭 주무관 스튜디오에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떤 소식을 준비하셨나요?

1. 도민들의 발 대중교통 버스가 더더 좋아집니다.

학생들의 등하교 시간에 맞춘 ‘등하교 시간 수요 맞춤형 버스’를 시범 운행할 계획입니다. ‘등하교 시간 수요 맞춤형 버스’운행시간은 현재 운행 중인 노선의 버스시간과 등하교 시간 등을 고려해 결정됐으며 오늘부터 이용객이 많은 상습 만차노선에 투입해 1일 1~2회 운행됩니다. 202-1과 202-2번은 신제주로터리에서 오전 6시57분, 7시25분, 한림고(한림체육관)에서 오후 4시45분, 4시19분 출발하고 제주간선 320-1번과 356-1번은 하귀 하나로마트에서 오전 7시5분, 7시8분에 각각 출발합니다. 시범 운행되는 수요 맞춤형 버스는 11월 말까지 시범 운행을 마친 후 만차 해소 정도, 이용객 만족도 등의 종합적 검토를 바탕으로 지속 운행 여부가 결정될 예정입니다. 자세한 운행노선과 시간표는 ‘제주버스정보시스템’과 제주자치도청에서 운영하는‘제주버스정보 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서귀포농업기술센터에서 감귤따기 체험행사를 신청받고 있습니다.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서귀포농업기술센터에서 제주여행의 아름다운 추억꺼리인 노란 감귤을 직접 따서 먹어 볼 수 있는 감귤체험행사가 11월 8일부터 23일까지 제주농업생태원 감귤원에서 운영될 예정입니다. 감귤따기 체험 신청은 10월 14일부터 신청 가능한데요, 10명 이상 단체는 참가 신청서를 작성해 팩스 등을 통해 사전 제출해야하며, 개인은 체험장 입구에서 현장 신청하시면 됩니다. 체험료는 1인당 3천원으로 직접 수확한 감귤 1kg을 가져갈 수 있고 시식은 제한 없이 마음껏 가능합니다. 미취학 아동 및 장애인은 체험료가 면제되고, 보호자 동반 하에 현장에서 간단한 안전교육을 받은 후 감귤따기 체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운영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이고,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서귀포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농촌지도팀(760-7811~3)으로 문의 하시면 됩니다.

3. 주말에 가을 축제가 가득합니다. 표선과 성산에서 열리는데요.

이번주 토요일 성읍민속마을에서 제26회 제주성읍마을 전통민속 재연축제가 열립니다. 주요내용은 정의형감 부임행차 및 취타태 행진 재연, 전통민속 재연마당 공연 및 체험, 전통민요, 연물공연, 전통혼례, 전도민요 경창대회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체험행사가 오메기술 시음, 연날리기, 제주빛깔 물들이기 등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성산읍 온평리에서는 제10회 혼인지 축제가 열립니다. 혼인지 축제는 혼례행렬, 전통혼례, 장작패기대회, 마을제 재연, 장금이 선발대회 등이 주요 행사내용입니다. 체험행사도 준비되어 잇는데 제기차기, 윷놀이, 전통혼례복체험 등이 준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주말에 전통민속 체험 추천드립니다.

4. "동남아 여행 다녀오셨다면 홍역에 유의 하세요"

추석 연휴기간 해외여행력이 있는 홍역환자가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3명 발생했다고 합니다. 3명 모두 태국 여행을 다녀와서 걸린건데, 태국 가시는 분들은 홍역 조심하셔야겠습니다. 혹시 동남아 여행 다녀오신 후에 발열 및 발진 등 홍역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꼭 마스크 착용을 하신 뒤에 의료기관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고영진]오늘도 알찬 정보를 소개해 주신 신효섭 주무관 수고하셨습니다.

[신효섭]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