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 규제와 관련해 "소재·부품·장비 특별법이 신속히 국회를 통과하도록 국회와 소통을 강화하고 기업에 대한 재정·세제·금융 지원에도 전방위로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며칠 후면 일본의 수출 규제가 시작된 지 100일이 넘어간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정부·기업의 신속하고 전방위적인 대응, 국민 호응까지 한데 모여서 지금까지는 대체로 잘 대처해 왔고 수입선 다변화와 기술 자립, 대·중소기업 상생 협력 등 여러 면에서 의미 있는 성과도 만들어내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도전 기회로 만들어 우리 산업 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전환점이 된다면 우리 경제의 체질과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더욱 속도를 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문 대통령의 이러한 언급은 일본의 부당한 조치에 대한 민관 합동 대응을 적절히 해왔다고 평가하면서 이를 계기로 경제 자립화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특히 기업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손해배상 판결에 대한 경제 보복으로 반도체 핵심소재 3개 품목의 수출 규제를 지난 7월 4일 단행해 오늘로 97일째를 맞았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