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조국 장관 퇴진과 검찰 개혁 등을 두고 광화문과 서초동에서 각각 벌어지고 있는 대규모 집회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처음으로 입장을 내놨습니다.

"국론 분열이라 생각지 않는다"면서 "다만 모든 정치가 그곳에 매몰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청와대는 그동안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서초동 집회'와 조국 법무부 장관 퇴진을 요구하는 '광화문 집회'에 대해 침묵을 지켜왔습니다.

보수와 진보의 극심한 세 대결 양상을 보이는 상황에서 '통합'과 '공존'의 가치를 내세운 문재인 대통령으로서는 신중할 수 밖에 없는 입장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늘 오후에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처음으로 메시지를 내놨습니다.

"정치적 사안에 대해 국민 의견이 나뉘는 일은 있을 수 있는 일로 이를 국론 분열이라 생각하지 않는다"며 "대의민주주의를 보완하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깊은 대립의 골로 빠지거나 모든 정치가 거기에 매몰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국민 개개인의 의견 표출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집회의 과열된 분위기나 확산에 대해서는 자제해 줄 것을 당부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검찰 개혁의 시급성과 중요성에 대해서는 거듭 강조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국회를 향해서는 공수처 도입과 수사권 조정 법안 등을 조속히 처리해달라고 촉구했고 법무부와 검찰에게는 엄정한 수사를 보장한다면서 개혁에 대해 속도를 더 내 줄 것을 주문했습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검찰개혁에 있어 법무부와 검찰은 각자 역할이 다를 수 있지만 크게 보면 한 몸이라는 사실을 특별히 유념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