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의원 "설립 목적에 맞지 않아...반면 과학고.영재학교 대부분 이공계 진학"

특목고인 외고와 국제고 졸업생들이 설립 목적에 맞게 대학의 어문계열로 진학한 비율이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의원(부산 연제·교육위)이 교육부의 ‘2016~2019 외고·국제고·과학고·영재학교 대학 진학현황’자료를 분석한 결과, 최근 4년 동안 외국어고 졸업생의 대학 어문계열 진학률은 30∼40%에 불과했다고 밝혔습니다.

국제고의 경우에도 어문계열에 진학한 졸업생이 4년간 매년 20%대 미만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외고·국제고 졸업생은 대체로 인문사회계열에 진학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6년부터 2019년 외고 졸업생의 약 46∼53%, 국제고 졸업생의 60∼63%가 인문사회계열로 진학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외고·국제고와 달리 과학고 졸업생은 매년 약 96%가 이공계열로 진학했으며, 의대에 진학하는 비율은 2∼3%에 불과했고, 영재학교의 경우에도 90% 가까이 이공계로 진학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김해영 의원은 자사고·외고·국제고가 취지에 맞지 않게 운영되고 성적 우수 학생을 선점하면서 사교육 과열, 고교 서열화, 일반고 황폐화 등 문제의 원인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 의원은 고교체제는 교육 제도의 가장 기본적인 부분으로 각 지역 교육감 재량에 맡길 것이 아니라 국가 정책으로 일괄적으로 정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