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처음으로 육각형 금당 터로 추정되는 건물터가 발굴된 강원도 화천군 하남면 계성리 절터

강원도 화천군 계성리 사지(寺地) 에서 국내 최초로 금당으로 추정되는 육각형 모양의 건물터가 발굴, 확인돼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오늘 강원고고문화연구원에 따르면 화천군 하남면 계성리에 자리한 보물 제 496호 석등 정비 사업의 일환으로 정밀 발굴조사를 실시한 결과 석탑 터와 석등 터, 금당으로 추정되는 육각형 건물터 등 1탑 1금당의 가람배치를 확인했습니다.

화천군 계성리 절터에서 발굴된 육각형 건물터. 금당으로 추정되며 북한 금강산 정양사와 유사한 구조를 보이고 있다.<사진제공=강원고고문화연구원>

특히 이번 발굴조사에서는 고려 전기에 조성된 육각형 건물 터를 확인했는데, 가람배치 상 이 터는 본존불을 모신 금당 터로 추정되며, 육각형 기단에 주춧돌을 사용했습니다.

또 기단 한 변은 약 5.4 ~ 5.7.미터로 면적은 약 88.2 제곱미터 규모였으며, 조선 시대에 정면 3칸 옆면 3칸의 평면 방형으로 중건됐으며, 건물 터 가운데는 평면 육각형의 좌대(座臺)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연구원에 따르면 육각형 모양의 법당 터는 현재 북한 금강산 정양사(正陽寺)가 있는데, 정양사의 육각형 법당 터 가운데에도 본존불이 배치돼 있습니다.

한편 이번 발굴 조사에서는 고사리 무늬가 조각된 타원형의 석조 화덕 시설도 확인됐는데, 그 동안 국내에서 확인된 고려 시대 화덕시설 중 가장 화려한 시설이며, 계성리 절터(추정) 주변 시굴조사를 통해 부속 건물터가 많이 분포하고 있어 사세와 위상이 매우 컸던 사찰로 짐작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