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건설을 위한 자재가 월성원자력본부에 반입돼 지역 환경단체가 불법 건설 의혹을 제기했다. [사진 경주환경운동연합SNS]

월성원전의 고준위핵폐기물 임시저장소(맥스터) 건설 여부가 공론화 중인데 월성원전에 맥스터 핵심 자재가 반입돼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경주환경운동연합은 “정부가 공론화 기간 동안 맥스터 건설 중단을 약속했는데 어제(30일) 맥스터 핵심 자재로 의심되는 대형 구조물이 월성원전으로 대량 반입됐다”고 밝혔습니다.

사용후핵연료를 임시 보관하는 맥스터의 현재 저장률이 90%를 넘어 2021년 11월쯤 가득 찰 예정입니다.

정부는 맥스터 추가건설 여부에 대한 주민의견 수렴을 위해 지난 5월 재검토위원회를 출범하고 원전소재 지자체에 지역실행기구 구성을 지시하는 등 공론화 과정에 있습니다.

맥스터 자재 반입과 관련해 경주환경운동연합은 “공론화 약속은 어디로 가고 맥스터 건설은 진행되고 있다”며 “맥스터 구조물을 당장 반출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월성원자력본부는 맥스터 반입과 관련해 불법 건설 추진이 아닌 계약에 따른 자재 반입일 뿐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월성원전 측은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기자재 제작, 납품 계약은 공론화 이전인 지난해 4월에 체결했다”며 “자재 납품은 계약 이행에 따른 것으로 맥스터 추가 건설 여부는 정부의 정책에 따라 결정된다”고 밝혔습니다.

월성원전에 따르면 맥스터 추가건설이 추진되면 7기 건설에 공사비 35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현재 2기 분량의 자재가 반입된 상황입니다.

납품된 자재는 본부 내 별도의 장소에 보관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