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 등 원전반대 경주 시민사회단체는 1일 경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 구성 문제를 제기했다. [사진 정민지기자]

정부의 고준위핵폐기물 관리정책 재수립을 위한 공론화가 진행중인 가운데 경주 시민사회단체가 지역실행기구 대표성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과 월성원전인접지역이주대책위는 오늘(1일) 기자회견을 열고 핵발전 진흥단체 대변인과 월성원전 인접지역 관변단체 주민들 중심으로 구성된 지역실행기구 구성 중단을 요구했습니다.

경주시는 최근 정부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의 요청으로 월성원전 지역실행기구를 발족했습니다.

이 기구는 월성원전내 사용후핵연료임시저장시설 증설여부에 대한 경주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역할을 합니다.

위원들은 경주시 공무원과 교수, 시의원을 비롯해 시민사회단체, 원전인근 지역주민 6명 등 10명으로 구성됐습니다.

하지만 탈핵단체들은 위원 구성에 대해 원전 인접 지역주민의 비중이 지나치게 많고 시민사회단체도 친원전 성향이 맡게 된 점에 대표성이 떨어진다는 입장입니다.

원전을 중심으로 반경 30㎞ 이내에 있는 울산과 포항의 시민들도 함께 참여하고 발전소 외 경주 지역민들의 의견도 수렴돼야 한다는 것입니다.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 등은 “또다시 핵산업계가 좌지우지하는 공론화를 해서는 안된다”며 “정부는 재검토위원회를 해산하고 경주시 역시 지역실행기구 구성을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