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경북 구미 금오산 정상 아래에서 국내 최소 크기로 추정되는 마애불(磨崖佛)이 발견됐습니다.

손바닥크기의 이 마애불은 신라 귀족층을 중심으로 퍼져나가던 마애불이 서민에게까지 확산되었음을 보여주며, 지역문화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될 전망입니다.

대구비비에스 정한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은박지와 한지를 이용해 본을 뜨는 작업을 여러번 반복하자 이윽고 바위 위에 새겨진 부처님이 모습을 드러냅니다.

해발 955미터 금오산 정상 아래 보물 제 490호 마애 보살입상 옆 약수터에서 우리나라에서 나온 마애불 중 가장 작은 크기로 추정되는 마애불이 발견됐습니다.

금오산 정상 아래에 자리잡은 약사암

 80센티미터 가량의 정방형 바위에 새겨진 이 불상은 높이 15, 폭은 10센티미터이며, 광배를 포함하면 높이 17, 너비는 20센티미터입니다.

국가지정 문화재 중 가장 작은 크기인 높이 90cm 경주 남산마애보살삼존좌상에 비해 높이가 6분 1에 불과합니다.

구미 금오산 약사암 주지 대혜스님

약사암 주지 대혜스님은 지난 추석쯤 우연히 바위의 낙엽을 치우다가 좌선중인 부처님을 만났습니다.

인서트/대혜스님/구미 금오산 약사암 주지/깊은 명상에 젖어든 그런 모습 같아요. 두광과 신광을 봤을때는 상당히 오래된 거 같고.. 그래서 이게 예사롭지 않다..그런 생각이 들더라구요.

음각과 선각을 혼용해 두광(頭光)과 신광(身光)을 크게 표현했고, 오른손을 풀어 무릎에 얹고 손가락이 땅을 가리키는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을 하고 있습니다.

보물 제 490호 금오산 마애보살입상-팔과 손의 길이가 과장돼 있다

특히 인근 마애 보상입상과 같이 팔의 길이와 손이 과장된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부처님 주변으로는 백일좌대(白日坐台), 최길상(崔吉尚), 금천(金泉), 수자(修者) 등의 글씨가 새겨졌습니다.

김태형 학예연구사

인서트/김태형/학예연구사/누군가가 이 근처에서 오랫동안 수행을 했던 그런 흔적이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이 주변의 상황이라든지 불상의 도상으로 봤을때는 조선 초 또는 조선 시대 그 어느때쯤으로 추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前 문화재청 문화재전문위원 최영식 박사

인서트/최영식 박사/전(前) 문화재청 문화재전문위원/9세기 넘어가면서부터는 서민들도 개인의 수행을 위해 마애불상 앞에서 수행을 하거든요. 아마 그 한 자국이 아닌가..제대로된 조사를하면은 아마 지금까지 발견된 것 중 정말 찾아보기 힘든 그런 규모가 작은 그리고 이 지역 문화를 잘 표현해줄 수 있는 자료가 아닌가....

지척에 암벽이 있는만큼 여기서 떨어져 나왔거나 지면속에 묻힌 암벽의 일부가 노출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앞으로 마애불의 문화재적 가치를 규명하는 절차가 본격 진행될 계획인 가운데 대혜스님은 불교문화의 흔적이 산재한 산 정상 주변 일대에 대한 세밀한 연구가 꼭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인서트/대혜스님/금오산 약사암 주지/이 지역은 석간수와 그리고 마애불 그리고 약사암이 위치한 지역으로서 좀 더 연구가 필요한 그런 부분인 것 같습니다. 금오산의 가치에 대해서.. 깊고 넓은 연구가 진행됏으면 좋겠습니다.

발견된 마애불이 사람들이 많이 지나다니는 길 한가운데에 있는만큼 대혜스님은 우선 마애불을 암벽 아래로 옮겨 보호펜스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구미 금오산에서 비비에스 뉴스 정한현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