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경기 양주, 29일 충남 홍성 의심사례는 모두 음성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지난 17일 국내에서 처음 확진된 ASF 즉,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주말 동안 잠시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이번주가 확산 여부의 고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28일 경기도 양주와 어제 충남 홍성의 의심사례는 정밀검사 결과 모두 음성으로 판정됐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신두식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지난 주말동안 신고된 ASF 즉,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사례가 모두 음성으로 판정됐지만, 방역 당국은 여전히 긴장의 끈을 놓치 않고 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 오순민 방역정책국장의 말입니다.

(주요방역 조치입니다. 경기.인천.강원 전체를 중점관리지역으로 확대 지정하여, 일제 소독 등 방역조치를 차질없이 추진중에 있습니다.)

지난 27일 인천 강화군 하점면 양돈농장에서 국내 9번째로 확진된 이후 ASF 확진 사례는 아직 없는 상태입니다.

국내에서 확진된 9건은 경기도 파주 2건, 연천 1건, 김포 1건, 인천 강화 5건 등입니다.

지난 28일 경기도 양주에서 접수된 의심사례는 음성으로 판정됐습니다.

특히 어제 전국 최대 양돈 산지인 충남 홍성군 도축장에서 돼지가 집단폐사한 의심사례는 한때 양돈업계와 정부를 긴장시켰지만, 정밀검사 결과 ASF는 아닌 것으로 판정됐습니다.

주말 동안 잠잠했다고 아직 안심하기는 이르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입니다.

ASF의 잠복기가 4일에서 19일인 점을 고려할 때 이번주가 확산 여부의 중대 고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당국은 중점관리지역에 대한 차량 통제를 강화하고, 일제 소독 등의 방역조치에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아울러 태풍 ‘미탁’이 이번주에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당국은 태풍 전후 방역 소독에도 전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 BBS뉴스 신두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