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 방식을 두고 개혁이 필요하다면서 강력히 경고했습니다. 

이에 대해 보수 야당은 검찰 수사에 압박을 가하는 발언이라며 반발했고, 여권은 문 대통령의 뜻에 동의한다고 밝혔습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법무부 장관 관련 검찰 수사에 대해 처음으로 입장을 밝혔습니다.

대변인을 통한 발표였지만 검찰을 향한 강력한 경고성 메시지였습니다.

INSERT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검찰이 아무런 간섭을 받지않고 전 검찰력을 기울이다시피 엄정하게 수사하고 있는데도, 검찰 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현실을 검찰은 성찰해주시기 바란다."

검찰 개혁은 법·제도 개혁 뿐 아니라 방식과 관행 등이 바뀌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조국 장관 가족 수사와 관련한 대규모 검사 투입과 강도 높은 압수수색 등을 비판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INSERT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

"검찰개혁은 공수처 설치나 수사권 조정 같은 법·제도 개혁 뿐 아니라 검찰권 행사의 방식과 수사 관행 등의 개혁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

검찰 수사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나타냄과 동시에 조 장관에게는 개혁 추진에 대한 힘을 실어주는 언급이었습니다.

보수 야당은 일제히 반발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문 대통령이 검찰 겁박에 나선 것"이라며 "권력을 빌미로 노골적 개입에 나섰다"고 비판했고, 바른미래당은 "국민의 대통령이 아니라 조국 장관의 대통령임을 밝히는 커밍아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이 정당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지 돌아봐야 한다"고 했고, 정의당은 "검찰과 사법 개혁이라는 측면에서 문 대통령이 내놓은 방향과 우려는 큰 틀에서 동의할만한 내용"이라고 밝혔습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