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지난 7월부터 고등학생도 부모의 동의 없이 장기기증 신청이 가능해지면서 청소년들의 장기기증 희망 등록 신청이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데요.

불교계 장기기증운동단체인 생명나눔실천본부가 서울 도시과학기술고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장기기증 활성화 등 생명나눔문화 확산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류기완 기자입니다.

 

정부는 지난 7월, 법정 대리인의 동의 없이, 장기기증 신청이 가능한 연령을 만 19세에서 16세로 낮췄습니다.

2016년 4천4백여 건까지 증가했던 장기 이식이 최근 2년 새 감소 추세로 돌아서면서 수급에 어려움을 겪자, 정부가 내놓은 자구책입니다.

만 16세 이상, 현재 고등학교 1학년부터 부모 동의 없이도 자신의 의사결정에 따라 장기기증 희망 등록 신청을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현명진 / 서울 도시과학기술고 2학년] : "살짝 두렵기도 했지만, 그래도 오늘 시간을 통해서 생각이 바뀌게 됐습니다...생명 존중에 대해 좀 더 생각해 보게 됐고, 나눔에 대해서도 좀 더 가치 있게 생각해보게 됐습니다."

불교계 장기기증운동단체인 생명나눔실천본부는 이 같은 시행규칙 개정에 맞춰,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홍보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어제 서울 도시과학기술고와 업무 협약을 맺은 것도 그 일환입니다.

[일면 스님 / 생명나눔실천본부 이사장·조계종 원로의원] : "생명은 하나잖아요. 하나의 내 생명을 바꾸는 게 아니고, 내가 살아가면서 내 몸을 건강하게 잘 지키는 것이에요...내가 어떤 실력과 지식이 있더라도 나의 그런 것들을 다 감춰가면서 더불어 사는 것이 참 중요하다."

이에 따라 교내에는 '생명나눔 동아리'가 만들어지고 장기기증 캠페인과 홍보교육 등도 펼쳐지게 됩니다.

[이조복 / 서울 도시과학기술고 교장] : "여러분들이 이제 나중에 가서 우리 사회 리더가 됐을 때 자신만 생각하면 안 되는 거죠. 옆 사람을 늘 배려할 줄 아는 이런 마음을 가진 학생이 되라고...내가 갖고 있는 가장 소중한 것을 나의 주위 사람과 나눠 갖는 것은 그 어떤 선행보다 중요하다고 생각을 해요"

생명나눔실천본부는 '생명나눔 동아리'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봉사시간을 부여하고, 캠페인 물품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또 학생들에게 인지도가 높은 인기 연예인, 유명 셀럽 등을 홍보위원으로 위촉하는 등 학생들 눈높이에 맞춘 홍보활동도 펼치고 있습니다.

[진보라 / 피아니스트·생명나눔실천본부 홍보위원] : "이 자리는 종교적인 특색이 색깔이 강요되는 자리가 아닌, 우리가 살아가면서 우리 가족에게 있을 수 있는 일인 것 같고요. 내가 겪을 수 있는 일인 것도 같아요...소중하게 내 몸을 살아가면서 지켜야 되잖아요. 내가 소중하기 때문에. 그런데 이것을 나눌 수 있다는 건 더 소중하지 않겠습니까?"

청소년들에게 생명의 소중한 가치를 일깨우는 이 같은 활동이 장기기증운동이 활성화되는데 적지 않은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BBS 뉴스 류기완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