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조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한 뒷조사를 하도록 우크라이나 정부를 압박했다는 내용이 담긴 통화 녹취록이 공개됐습니다.

미국 민주당이 탄핵 공세를 강화하는 가운데, 백악관은 파장 축소에 나섰습니다.

유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미국 백악관이 트럼프 대통령 탄핵 추진의 발단이 된 미-우크라이나 정상의 전화통화 녹취록을 공개했습니다.

A4용지 5쪽 분량의 이 녹취록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에게 바이든 전 부통령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수사를 권유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군사 원조를 해주는 대가로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한 조사를 요청했다는 의혹은 정확히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유엔총회에 참석한 트럼프 대통령과 젤렌스키 대통령도 "부당한 압력이 없었다"고 취재진에게 강조했습니다.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많은 대화가 오고 갔지만, 통상적인 대화였고, 녹취록에 적힌 것 처럼 누구도 압력을 가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 역시, "어떠한 압력이 없었다"고 강하게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민주당은 공개된 녹취록이 탄핵 사유를 강화하는 증거라며 총공세를 펼치고 있습니다.

척 슈머 미국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는 "녹취록 내용을 보면, 국가적인 이해관계가 아닌,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적이고 정치적 목적으로 수사 권유가 진행됐다는 걸 알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대해 공화당은 "탄핵을 추진하기 위한 어떤 사실이나 근거도 없다"며 "부당한 탄핵소추안인 만큼, 상원에서 적극 저지하겠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이번 논란이 트럼프 대통령의 거취를 결정할 수 있는 큰 사안인 만큼 미국 정치권의 관심사는 탄핵 조사가 진행될 미 의회 하원에 집중되고 있습니다. 

BBS 뉴스 유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