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S 이상휘의 아침저널 - 파워 인터뷰] 유성엽 대안정치연대 대표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대담 : 유성엽 대안정치연대 대표
■ 방송 : BBS 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 FM 101.9 (07:00~09:00)
■ 진행 : 이상휘 앵커

▷이상휘: 어제 조국 법무부장관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이 실시됐습니다. 조국 정국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는데요. 관련해서 며칠 전에 조국 장관을 향해서 ‘내려놓으라’ 이런 발언을 던져서 꽤나 화제가 됐었던 분이죠. 유성엽 대안정치연대 대표 연결해서 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대표님, 안녕하십니까? 

▶유성엽: 네, 안녕하세요. 

▷이상휘: 아침 일찍 인터뷰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성엽: 초정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휘: 고맙습니다. 사상 처음이라고 합니다. 법무부장관의 압수수색 이거 국민들이 어떻게 받아들여야 되겠습니까? 

▶유성엽: 정말 국민들은 굉장히 혼돈스럽고 아주 불안한 상태 아닌가 이렇게 생각합니다. 지금 현재 조국 장관도 문재인 대통령께서 임명을 하셨고 또 윤석열 검찰총장도 바로 얼마 전에 문재인 대통령께서 임명을 하시지 않았어요? 그런데 윤석열 검찰에서 조국 장관을 수사하는 거 그러니까 현재 장관 본인을 지금 수사하는 것은 아니지만 가족이라든가 주변 또 어제는 앞에서 말씀하신 대로 사상 처음으로 자택을 압수수색을 하지 않았어요? 그러다 보니까 지금 이게 뭐냐 과거에 우리가 최순실 사태가 벌어졌을 때는 이게 나라냐 이런 것이 우리 국민들의 물음이었습니다마는 저는 이게 정부인가 정말 혼돈스러운 이 상황을 어떻게 이해를 해야 될지 정말 이게 정부인가 이런 의문이 자꾸 듭니다. 

▷이상휘: 대표님께서도 말씀을 하셨습니다마는 참 국민들이 많이 혼란스럽습니다. 법무장관이 압수수색 당했으니까 직무 제대로 할 수 있겠느냐 이런 우려도 많이 나오고 있는데 이 정도면 대표님, 대통령께서 결단을 내리셔야 되는 문제 아닙니까? 

▶유성엽: 저는 그렇게 봅니다. 지금 현재 앞에서도 말씀드린 대로 두 분 다 문재인 대통령께서 임명을 한 분들이거든요 그래서 두 관계가 이렇게 아주 극단적으로 치닫고 있는데 저는 이것은 조국 장관께 제가 그 당시 내려놓는 게 좋지 않겠냐는 말씀도 했습니다마는 별로 그런 뜻은 없는 것 같아요. 지금까지도 장관직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면 그래서 저는 문재인 대통령께서 비록 외국에 나가 계시지만 빨리 이걸 정리하고 마무리를 해야지 지금 현재 나라 경제는 계속 지금 어려워지고 있고 또 외교 안보의 문제들도 굉장히 어려움이 중첩되고 있지 않습니까? 

▷이상휘: 그렇습니다. 

▶유성엽: 이런 상황이기 때문에 하루빨리 조국 사태 이 문제를 매듭을 짓고 나라의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하는 노력을 해야 할 때지 이거 계속 끌고 가서는 나라 큰일 나겠습니다, 아주. 

▷이상휘: 지금 미국 뉴욕에서 대통령이 트럼프와 회담 중인데 얼마나 고심이 많았겠습니다마는 어쨌든 3박 5일 일정 끝나고 나면 국내 문제부터 빨리 해결이 돼야 되겠죠

▶유성엽: 그렇습니다. 

▷이상휘: 말씀을 하셨으니까 드리는 말씀입니다마는 며칠 전에 이런 일을 예견이라도 하시듯이 조국 법무부장관 예방 때 대표님께서 내려놓으라 이게 좋지 않겠느냐 이런 말씀하셔서 많이 화제가 됐었는데 많이 궁금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 얘기 꺼내신 이유하고요 이야기를 들었던 조국 법무부장관의 반응 이거 어땠습니까? 

▶유성엽: 그때 사실은 제 이야기를 했다기보다는 국민들 다수의 뜻을 저는 전달한 것이었고요 그때 상황만 해도 저를 찾아온 방문한 날 그날이 아침 새벽 그때 5시에 오촌조카가 구속된 날이었고 그 전날에는 따님이 소환조사를 받았던 그런 날이어서 그리고 부인되시는 정경심 교수 소환도 앞두는 그런 분위기로 가고 있었고 또 그렇게 되다 보면 조국 장관 본인마저도 소환돼서 수사를 받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고 보였고 그렇다면 과연 그런 상황에서 장관직을 수행하는 것이 맞겠느냐 이런 의문이었고 특히 지금 조국 장관이 그런 논란에도 불구하고 장관직에 임명을 하게 되고 그 자리에 앉게 된 것은 검찰개혁 사법개혁을 해달라는 거 아니었습니까? 

▷이상휘: 네, 그렇습니다. 

▶유성엽: 그런데 저는 오히려 검찰개혁 사법개혁이 더 어려위질 거라고 보는 거예요 

▷이상휘: 좌초될 수도 있다는 거죠? 

▶유성엽: 오히려 더 어려워질 것이다

▷이상휘: 어때서 그렇습니까? 

▶유성엽: 아니, 지금 현재 장관께서 또는 장관 주변께서 여러 가지 의혹을 받고 만약에 수사를 받는다면 그 장관이 어떻게 사법개혁 검찰개혁을 제대로 추진할 수 있겠습니까? 그건 상식적으로 안 되는 거죠

▷이상휘: 신뢰가 없다는 얘기죠

▶유성엽: 네, 저는 그런 측면에서 사법개혁 검찰개혁을 위해서라도 그렇고 정말 나라다운 나라 정부다운 정부를 위해서도 내려놓는 것이 좋겠다 이렇게 보고 어려운 말씀을 드렸던 것인데 별로 말씀은 새겨보겠다 명심하겠다는 말씀이지 별로 제 말에 대해서는 받아들이는 것 같지는 않았습니다. 

▷이상휘: 알겠습니다. 대표님 과정에서 윤석열 총장에게 힘을 실어줘야 된다 이런 말씀을 하셨는데 어떤 이유 때문이었습니까? 

▶유성엽: 지금 현재 조국 장관께서 스스로 내려놓지도 않고 또 대통령께서도 쉽게 결단을 할 것 같지 않은 상황에서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로 이 상황을 마무리할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이에요. 그렇지 않고 계속 이렇게 정쟁으로만 일관하다 보면 정말 어려워지는 것은 국민이고 나라가 아니겠느냐 그래서 기왕에 윤석열 검찰에서 그런 수사에 착수한 것이니까 신속 철저하게 수사를 마무리를 했으면 좋겠다 그런 뜻입니다. 

▷이상휘: 대표님 곤란한 질문이 될 것 같습니다마는 검찰개혁 사법개혁 굉장히 중요하죠 국민들의 뜻도 거기에 많이 있는 것 같고요 그런데 이런 최근의 일련의 조국 장관 수사를 보면 절대권력에 대항할 수 있는 것이 검찰조직 외에 또 다른 조직이 있겠느냐 이런 시각도 나오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대표님께서는? 

▶유성엽: 지금 이게 엉뚱하죠 왜 그러냐 하면 앞에서 말씀드린 대로 대통령이 임명한 두 사람 간의 이게 서로 공방이 치열하다 보니까 그러나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이번 문제를 대통령 권력에 대한 도전이랄까 이렇게 받아들이는 것은 너무 가는 거 아니냐 대통령께서도 윤석열 검찰총장을 임명할 때 살아 있는 권력에 대해서도 똑같이 해달라 그렇게 말씀을 하셨지 않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그것이 그냥 수사로 끝나는 이야기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보기 때문에 이번 문제를 대통령 절대권력에 대한 도전으로 보는 것은 과거 사고에 사로잡힌 생각 아니겠느냐 살아 있는 권력에 대해서 수사하고 있는 거죠

▷이상휘: 네, 알겠습니다. 말씀을 대표님께서도 하셨습니다마는 조국 법무부장관은 내 갈 길을 가겠다 이런 어떤 행보를 보이고 있는데요 검찰과의 대화 계속하겠다고 하는데 적절하다고 보시는지요? 

▶유성엽: 저는 최근에 검사들 대화도 하고 그러고 있는 것으로 보는데 지금 상황에서 검사들과의 대화를 하는 것도 저는 적절치 못하다고 생각을 해요 그래서 어쨌든 빨리 이 사태가 종결이 돼야 되는데 다들 이렇게 마이웨이를 하고 있어서 걱정입니다. 

▷이상휘: 대안정치연대가 일각에서는 시중에서는 범여권으로 분류가 되고 있다 이런 얘기를 많이 하고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표님께서는 조금 결이 다른 얘기들을 많이 해 오셨거든요 특히 소득 주도 성장이라든가 최저임금 인상 문제 이런 주요 정책이 정부와 여당이 고집을 너무 부리는 거 아니냐 이러다 위기가 온 게 아니냐 이런 말씀도 하셨는데 어떤 생각에서 그렇게 하셨습니까? 

▶유성엽: 저는 문재인 정부가 이명박, 박근혜 정부의 적폐청산도 잘 해 주기를 기대를 했고 또 사실은 우리나라가 경제를 근본적으로 망친 게 이명박, 박근혜 정부를 거치면서 우리나라 경제가 아주 근본적으로 어려워졌습니다. 그래서 적폐청산도 잘 해야 되지만 이명박, 박근혜 정부의 잘못된 경제정책을 바로잡는 것도 아주 그것도 정말 실질적인 적폐청산이다 저는 이렇게 생각을 해서 경제도 바르게 바로잡고 잘 나가기를 바랐었는데 참 특히 경제 문제에 있어서는 매우 아쉽고 정말 참 우울합니다, 그 문제만 생각을 하면. 

▷이상휘: 알겠습니다. 지난 주말에 한국당 얘기인데요 한국당에서 경제 위기 이야기하는 민부론 발표했습니다.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는데 여기에 대해서 민주당에서는 이명박 747, 박근혜 줄푸세 이 공약의 재탕이 아니냐 이런 비판 시각이 많은데 대표님께서는 이 부분을 어떻게 평가를 하고 계시는가요? 

▶유성엽: 그래도 조국 사태 와중에서도 경제 문제가 논쟁이 주제로 등장한 것은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상휘: 다행이다

▶유성엽: 그러나 저는 지금 자유한국당은 문재인 정부의 경제 실정을 비판하고 무슨 대안정책을 제시할 자격이 없다고 생각해요

▷이상휘: 자격이 없다 

▶유성엽: 앞에서도 말씀드린 대로 이명박, 박근혜 정부를 거치면서 우리나라 경제가 근본적으로 어려워졌기 때문에 먼저 이실직고하고 사과를 먼저 하는 것이 순서다 이렇게 말씀을 드리고 그런데 민주당이 거기에 대해서 비판을 하고 있잖아요. 황교안 민부론에 대해서 민폐론이라고까지도 나오고 여러 가지 비판을 하는데 과연 민주당은 황교안 대표가 발표한 경제정책을 비판할 자격이 있는가 이명박, 박근혜 정부보다도 문재인 정부의 경제 성적표가 더 나쁘고 있는데 뭐라고 할 말이 있는가 저는 자유한국당이나 민주당이나 보면 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를 비판하는 나무라는 그런 것이 연상돼서 참 공허하고 우울합니다. 

▷이상휘: 한국당은 한국당대로 문제 있고 민주당은 그럴 말할 자격도 없고

▶유성엽: 이명박, 박근혜 정부보다도 경제 성적표가 더 나쁘지 않습니까? 그래놓고 민주당이 자유한국당을 비판하고 나서는 것도 뭘 모르는 것 같아요, 지금 현재 상황을

▷이상휘: 한국당, 민주당 다 문제가 있으니까 결국 대안은 대안정치연대밖에 없네요

▶유성엽: 저희들이 그런 책임감이라든지 어떤 과제를 떠안고 있지 않는가 그런 생각입니다. 

▷이상휘: 알겠습니다. 정치적인 문제인데요. 관련해서 조국 정국이 되니까 보수통합연대 이 얘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바른미래당까지 한국당에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데 조국 정국에 있어서 이런 보수 대통합연대 가치로 평가한다면 대표님은 어떻게 보십니까? 

▶유성엽: 자유한국당으로서는 그런 생각을 가질 수 있는 것 같은데 저는 보수 대통합을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먼저 과거에 대한 어떤 반성이나 사과가 먼저 우선해야 되는데 그런 자세를 보이지 않은 채 그저 보수대통합만 지금 외치고 있는데 그렇게 보수대통합 외칠 수 있다고 보지만 각 당의 사정들이 만만치 않아요 한국당 보면 대표적으로 홍준표 전 대표가 나경원 원내대표를 공격을 했잖아요. 

▷이상휘: 네, 그랬습니다. 

▶유성엽: 이런 걸 보면 자유한국당 내부도 여러 가지 사정이 복잡하고 바른미래당도 당권파, 퇴진파가 서로 아주 극렬하게 다투고 있고 해서 보수 대통합 이전에 각 당 내부 문제부터 먼저 정리를 해야 될 일 아닌가 저는 그렇게 보입니다. 

▷이상휘: 내부 문제부터 정리해라. 선사과 후통합이 필요하다 이렇게 보시는 것 같군요. 

▶유성엽: 그렇습니다. 

▷이상휘: 대안정치연대에 대한 문제인데요. 오는 29일에 예정이 됐었습니다 창당 발기인 대회가 예정이 됐었는데 연기를 하셨습니다. 왜 그랬습니까? 

▶유성엽: 조국 사태로 인해서 여러 가지 어수선한 정국도 감안을 했고 우리가 너무 졸속으로 나가서는 곤란하지 않겠냐

▷이상휘: 졸속으로는 곤란부터 

▶유성엽: 분명히 제3지대 신당을 만들어내야 되고 또 저희들 내부적으로는 가능한 대로 11월 중에는 출범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마는 그러나 너무 졸속으로 가서 부실공사가 되어서도 안 되겠다 그래서 속도 조절을 한 걸로 그렇게 받아들여주시기를 

▷이상휘: 지금 현재 바른미래당의 호남 출신 의원들하고 여러 가지 접촉을 하고 있다는 그런 시각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신당을 출범하게 되면 두루두루 해서 범위를 어디까지 보십니까? 

▶유성엽: 저희들은 사실은 새로운 인물 영입에 더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마는 그러나 현실 정치를 해 가는 과정에서 현역 국회의원들을 또 무시할 수는 없는 노릇이죠 그래서 지금 평화당 내에서 관망하고 있는 의원들 또 이미 무소속으로 있는 의원들 또 바른미래당의 호남 출신 의원들이라든지 중도파 의원들 이렇게 두루 함께 묶어서 제3지대 신당의 어떤 바탕을 만들어나갈 필요가 있겠다고 생각을 하는데 너무 그 문제보다는 저희들이 외부의 새로운 인물들을 함께 할 수 있도록 더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이상휘: 새로운 인물 말씀하셨는데 대표님께서 살짝 어떤 인물인지 귀띔해 주실 수 없습니까? 

▶유성엽: 지금 여기에서 이야기하면 안 됩니다. 

▷이상휘: 그렇습니까? 

▶유성엽: 때가 올 겁니다. 

▷이상휘: 권노갑, 정대철 전 의원도 동교동 원로들도 민주평화당 탈당했는데 합류 가능성이 어떻습니까? 

▶유성엽: 합류라기보다는 우리 당장에 대안정치연대 합류하시겠다는 말씀이 아니고 일단 민주평화당에서는 나오신 것이고 이분들이 그때 발표한 그런 말씀들을 보면 우리 지금 대안정치연대에서 추구하고 있는 제3지대 신당에 함께 힘을 실어주겠다 동참하겠다 이런 것이기 때문에 바로 대안정치연대에 합류하시는 건 아니지만 우리가 가고자 하는 길에 힘을 보태시고 계시는 걸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한편으로는 참으로 죄송스럽고 원로 분들에게 또 한편으로는 그래도 저희들 가는 방향에 힘을 보태주셔서 감사하다는 그런 말씀도 드립니다. 

▷이상휘: 앞서도 제가 대표님께 말씀을 드렸습니다마는 외람되기는 한데 대안정치연대가 범여권으로 분류되고 있단 말이죠 그래서 신당 창당하게 되면 그런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겠느냐 이런 지적들이 많습니다. 

▶유성엽: 저희들은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것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이상휘: 동의하지 않는다

▶유성엽: 분명히 우리들은 야당이고 그래서 저희들 항상 입장은 민주당이 잘하는 일에 대해서는 힘을 보태주나 그러나 잘못하고 있는 일에 대해서는 냉정하게 비판하고 대안을 제시해 주자 이런 식이기 때문에 저희들 범여권으로 보는 것은 저희들이 그동안 행보를 잘못했는가 싶어서 되돌아보고 싶습니다마는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것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이상휘: 동의하지 않는다 그래서 드리는 말씀입니다마는 무당층이 많이 증가를 하고 있습니다. 결국 대안정치연대나 제3지대의 정치세력이 성공하려고 하면 무당층이 많이 확보가 돼야 되는데 여기에 대한 전략은 있으신가요?

▶유성엽: 지금 이번에 조국 사태를 보면서 제 생각이 과거에 최순실 씨 딸 정유라 씨 여러 가지 문제들이 불거져서 촛불 시민혁명으로까지 이어지지 않았습니까? 저는 최순실 씨가 가짜 보수의 상징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이번에 조국 사태를 보니까 조국 장관이라든지 또 조국 장관을 옹호하는 사람을 보면 이게 진짜 진보가 아니구나 이게 저는 가짜 진보로 주장할 수밖에 없겠구나라고 생각을 하는데 저는 우리 정치판이 전면적인 세력 교체가 아주 절실하다. 
즉 가짜 보수, 가짜 진보를 우리 정치판에서 내몰아서 진보를 하더라도 진짜 진보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진짜 진보세력들 또 보수를 하더라도 그런 가짜 보수가 아니고 정말 참 진보 개혁적인 보수 이런 보수들이 우리 정치판에서 정치를 해야지 가짜 보수, 가짜 진보들이 활개치는 대한민국 정치는 정말 큰 문제라고 생각을 해서 그런 의미에서 정치세력의 전면적인 교체가 꼭 필요하지 않느냐 이런 관점에서 제3지대 신당이 나아가야 한다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고 그런 방향에서 제3지대 신당을 구축을 해야 되겠다 이렇게 마음을 먹고 있습니다. 

▷이상휘: 알겠습니다. 아침 일찍 인터뷰를 통해서 여러 말씀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유성엽 대안정치연대 대표였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