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초로 '국경없는기자회' 접견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경없는 기자회 크리스토프 들루아르 사무총장(가운데)과 정규성 한국기자협회장(왼쪽) 등과 대화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언론자본과 광고자본 그리고 속보경쟁, 언론사 서로간 극단적인 입장의 대립 이런 것들이 공정한 언론을 해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청와대에서 언론자유 확대를 주장하는 국제단체인 '국경없는 기자회'의 크리스토프 들루아르 사무총장과 약 30분 정도 접견하며 이같이 언급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진실에 바탕한 생각과 정보들이 자유롭게 오갈 때 언론의 자유가 진정으로 실현될 수 있다"며 "사실에 기반한 공정한 언론이 사회 구성원의 신뢰를 높일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의 '진실에 바탕해야 한다', '사실에 기반해 공정해야 한다'는 발언에는 '가짜뉴스'로 인한 허위정보 유통과 민심 왜곡에 대한 경계심이 담긴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8월 한국기자협회 창립 기념식에서도 "가짜뉴스가 넘쳐나는 세상에서 진실은 더욱 중요해졌다"고 강조했고, 4월 신문의날 축하연 축사에서도 "가짜뉴스는 사회 구성원 간의 신뢰를 떨어트리는 심각한 도전"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들루아르 사무총장에게 "서한을 보내줄 때마다 '훗날 대한민국의 언론 자유가 새로 쓰인 시기로 재임 시기를 기억하기 바란다'고 응원해 주신 것을 잊지 않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