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상공회의소 지역 250개 기업 설문조사, 일방적 거래취소 등 리스크 우려로 부담 느껴

대구지역 기업의 절반이상이 대기업과 단 한 번도 거래한 경험이 없으며, '단가 인하' 등의 리스크 완화를 위해 '완정적 판로확보' 등의 정책적 지원이 우선돼야 한다는 견해를 나타냈습니다.

대구상공회의소가 지난달(8월), 지역기업 250곳을 대상으로 대기업과의 거래현황과 애로사항, 지원정책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기업의 55.2%인 138개곳이 대기업과 거래실적이 전혀 없다고 답했습니다.

대기업과의 거래에 있어 요구되는 정책과 관련해서는 ‘중소기업 제품 우선구매 확대 등 안정적 판로확보‘,  ’기술개발과 마케팅 역량 강화‘, ‘공정거래 질서 강화’ '대기업·중소기업 간 공동프로젝트 지원' 등을 꼽았습니다.

지역기업과 대기업간 거래 현황을 보면  ‘현대자동차’가 21.7%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LG, 삼성, 포스코가 뒤를 이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 기업이 전체매출에서 대기업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20%미만이라고 답해 의존도는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기업과의 거래에서 주요 애로사항으로는 ‘무리한 단가인하’ ,‘ 과도한 품질수준 요구’, ‘ 불규칙한 발주’ 등을 꼽았고, 거래중단 사유로는 ‘영업력 부족’,  ‘단가인하 등으로 인한 채산성 악화’ 등을 제시했습니다.

한편 지역기업의 절반 이상은 이미 안정적으로 판로가 확보돼 있거나 일방적 거래취소에 대한 리스크 등을 이유로 대기업과의 거래에 상당한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조사는 정부가 일본 수출규제 후속조치로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대-중소기업간 협력모델 등 지원 대책을 발표함에 따라 지역기업의 대기업 거래실태와 지원정책 수요를 파악해
관계기관 등에 건의하기 위해 실시된 것입니다.

대구상공회의소 이재하 회장은  “대기업과의 거래는 안정적 판로확보와 동반성장을 달성할 수 있는 이점이 있는 반면 대기업의 우월적 지위에 의한 무리한 요구 등 리스크가 병존한다”며  “제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대기업·중소기업의 공동프로젝트를 우선 지원하는 등 상생에 방점을 찍은 정책을 입안하고,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도록 꾸준한 지원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