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5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최원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이 김성규 원자력안전위원회 방사선방재국장과 함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국제공조 관련해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 앵커 >

정부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공조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오는 16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리는 국제원자력기구, IAEA 총회에서 이 문제를 공론화할 방침입니다.

권송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일본 후쿠시마 원전 폭발사고가 발생한 지 8년.

그동안 일본이 원전 주변에 쌓아놓은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는 무려 100만 톤이 넘습니다.

이런 가운데, 일본의 원자력규제위원장이 지난달(28일) 이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논란이 커졌습니다.

이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심각한 우려와 함께 국제적 공조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오늘 국제원자력기구에 서한문을 발송하는 등 대응에 착수했습니다.

최원호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의 말입니다.

<인서트> 최원호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
“오염수 처리문제에 대해 국제원자력기구가 관련 국제기구 및 이해 당사국과 공조하여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앞서, 국제환경단체인 그린피스 측은 “오염수를 태평양으로 방류하려는 일본의 계획을 막아야 한다”라며 “특히 한국이 위험하다”고 주장해 파문이 일었습니다.

북한도 “한반도에 핵 재난을 가져올 반인륜적 망동”이라며 철회를 촉구했습니다.

우려가 확대되자, 일본 정부는 어제 각국의 외교관들에게 원전 설명회를 열었습니다.

방사능 오염수를 정화하면서 발생한 처리수에는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 즉 트라이튬이 포함돼 있는데, 일본은 오는 2022년 여름쯤 포화상태가 될 것이라고 보고했습니다.

오염수 처리 방식을 결정할 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해양 방류 외에 다른 방법이 없다는 인식을 전파하려는 의도로 분석됩니다.

그러나, 일본은 처리방법과 시기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된 게 없다”는 말만 되풀이했습니다.

범부처 한국대표단은 오는 16일부터 비엔나에서 열리는 국제원자력기구 총회에 참석해 기조연설 등을 통해 원전 오염수 문제를 국제적으로 공론화한다는 방침입니다.

정부서울청사에서 BBS뉴스 권송희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