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길이 41.8km, 전구간 개통 2025년 … 지역업체 참여로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지방사 연결해서 지역소식 들어보는 전국네트워크 시간입니다. 오늘은 광주로 가봅니다. 광주BBS 정종신 기자! 오늘 어떤 소식인가요?

광주 도시철도 2호선은 지난 2002년 기본계획이 수립됐지만 건설을 둘러싼 찬반 논란이 일면서 십여년 간 공사가 이뤄지지 못했는데요. 마침내 내일 첫삽을 뜨게 됐다는 소식입니다.

광주도시철도 2호선은 시민참여형 공론화 절차를 거쳐 논란의 종지부를 찍고 사업 추진이 결정됐는데요, 광주시는 내일 광주시청역이 들어설 시청 야외음악당에서 기공식을 열고 1단계 건설 공사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계획입니다.

광주도시철도 2,3호선 노선도.

 

광주도시철도 건설을 실질적으로 이끌게 될 박남주 광주도시철도 건설본부장의 말 들어보겠습니다.

◀INT▶ 박남주 / 광주도시철도 건설본부장
"시민들의 많은 참여로 공론화를 이루어서 지난 17년간의 논란을 완전히 잠재우고 내일 기공식을 하게되었습니다. 아뭏튼 기공식 이후로 광주도시철도가 발전을 이루도록 저희들이 최선을 노력을 다해서 시공을 할 계획입니다.

광주도시철도 2호선은 순환선으로 건설된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공사가 진행되나요?

도시철도 2호선은 총 길이 41.8km로 광주시청에서 광주역을 잇는 순환선 2개 구간과 백운광장에서 효천역을 잇는 구간까지 3단계에 걸쳐 순차적으로 건설되는데요. 우선 1단계 구간은 광주시청에서 월드컵경기장, 백운광장을 지나 광주역까지 이어지는 17킬로미터 길이의 노선입니다.

2구간은 20㎞로 광주역에서 전남대, 수완지구를 거쳐 광주시청을 연결하게 되고 4.8km길이의 3구간은 백운광장부터 효천역까지 잇는 지선 구간입니다.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오는 2023년에는 1구간이 개통되고 2025년까지 3단계 전 구간이 개통될 예정입니다.

그러니까 1구간은 공사 시작 후 약 4년, 그리고 전구간이 개통되기까지는 약 6년 정도의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도시철도 2호선 건설로 얻게 되는 경제효과도 클 것으로 보이는데, 이에 대한 분석 자료가 나온 게 있나요?

한국개발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생산유발 효과는 1조8천11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8천99억원, 고용과 취업유발 효과는 만8천에서 만9천명에 이를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무엇보다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돼야 할 텐데요.

지하철 2호선 건설공사는 침체된 지역 경제에 활력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지역 건설업체를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공동도급에 지역업체가 49%까지 참여할 수 있도록 권장사항으로 공고문 등에 게재할 방침입니다. 다시 말해 전국의 대형 건설사들이 참여하더라도 지역 업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하라는 의미입니다.

박남주 광주도시철도 건설본부장의 말 들어보겠습니다.

◀INT▶ 박남주 / 광주도시철도 건설본부장
"지역건설산업체의 하도급 비율을 70%이상 확보하고 지역민 고용, 또 지역내에서 직접 생산되는 자제 사용 등을 적극 권장하는 공고문을 조달청과 협의를 해서 낼 계획입니다. 그래서 지역업체가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방안을 계속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지하철을 건설하는 방식은 아주 다양한데, 광주는 저심도 경전철 방식으로 건설된다면서요?

저심도 경전철 방식이면서 지상과 지하로 건설되는 혼합형입니다. 보통 지하철의 경우 깊이가 15에서 20m 정도에서 운행되는데요, 이 저심도 방식은 그렇게 깊게 파지 않고 5에서 7미터 정도의 깊이에 도로 모양에 따라 주행이 가능한 지하철를 건설하는 방식입니다. 기존의 지하철과 비교하면 깊이가 매우 얕다는게 특징입니다.

건설비와 운영비를 최대한 줄이려는 저심도 건설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방식인데요.

땅속에 철도가 달릴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고 공장에서 미리 만들어진 터널 벽체를 이 공간에 집어넣는 형태로 건설됩니다.

공사 기간이 길게는 6년 정도 소요된다고 말씀하셨는데, 그 기간 교통체증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에 대한 대책도 중요하지 않겠습니까?

광주시는 도시철도 2호선 공사 기간 동안 도심 교통 혼잡과 시민 불편에 대비해 교통처리 특별대책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박남주 광주도시철도 건설본부장의 말 들어보겠습니다.

◀INT▶ 박남주 / 광주도시철도 건설본부장
"2호선 건설에따라서 교통혼잡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교통대책 컨드롤타워인 교통처리 특별대책단을 지난 3월달부터 구성해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광주였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