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회 적발 때 영구 제명하는 '삼진아웃' 등 대책마련 돌입

경기도 스포츠선수 100명 가운데 6명이 성폭력 또는 성추행 피해 경험이 있다는 실태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김용 경기도 대]변인이 4일 오전 도청 브리핑실에서 도내 스포츠 선수 성폭력 실태와 대책을 브리핑하고 있다.

김용 경기도 대변인은 오늘 브리핑을 통해 도내 체육단체 소속 선수와 대학·장애인 선수 등 2천8백명을 대상으로 인권 침해 조사를 한 결과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습니다.

조사 결과 응답자 1천4백95명 가운데 성폭력 또는 성희롱 피해 경험은 장애인 선수의 경우는 6.9%인 39명, 비장애인 선수의 경우 6.4%인 9백28명으로 나타났습니다.

피해 유형을 보면 불쾌감을 주는 성적 농담과 신체 부위·성적 비유 및 평가 회식 자리 옆 술 따르기 강요와 특정 신체 부위 접촉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가해자 유형은 소속팀 지도자와 선배 등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습니다.

 이에 경기도는 피해 경중을 떠나 3회 적발 때 영구 제명하는 '삼진아웃' 징계기준을 도입하는 등 강도 높은 개선대책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김용 대변인은 구체적 방안으로 매년 선수와 지도자를 대상으로 성인지 감수성 교육을 포함한 인권 교육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또 스포츠인권 특별대책TF위원회를 구성해 가해 체육지도자(선수)에 대한 징계기준을 강화해 피해 경중에 상관없이 3회 적발되면 영구 제명 처분하는 등 적발횟수(1~3회)에 따른 징계처분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이와함께 훈련장소 등 성폭력 발생 가능성이 높은 곳을 모니터링해 피해자를 조기에 발견하고 고소·고발 또는 수사가 진행되는 경우 피해자가 원할 경우 소송을 포함해 무료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고 관련 기관과 협력해 법률구조와 심리치료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