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 시한인 사흘 안에, 인사청문회를 여는 방안을 놓고 여야가 협상을 벌이고 있습니다.

청문회 개최의 관건은 핵심 증인의 채택 여부인데, 여야간 이견이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하면서 국회에 준 시한이 사흘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각각 기자간담회를 열면서 ‘여론몰이’에 나섰던 여야는 오늘 아침부터 또 다시 조국 후보자의 검증 문제를 놓고 입씨름을 이어갔습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오는 6일 재송부 기한까지 조국 후보자를 잘 지켜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인사청문회가 아직 충분히 가능한 시간이라며, 증인 출석 문제도 합의만 되면 증인을 설득해 5일의 출석 요구 기간 없이도 증언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사실상 조국 후보자 임명 강행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공세를 펼쳤습니다.

황 대표는 “상상하기 어려운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면서 “국민과 함께 가장 강력한 투쟁을 전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조국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를 개최하는 문제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간사 회동을 중심으로 여야 협상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버스가 이미 떠났다"면서도 인사청문회 개최를 위한 증인 채택 문제 등에 관한 협상안을 주면 논의를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여당이 조국 후보자 임명을 위한 시나리오대로 야당을 끌고 가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증인출석과 자료제출을 담보해 줄 수 있다면 이번주에 청문회를 열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여야 모두 인사청문회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라 극적 합의 가능성도 나오지만, 일각에선 야당이 특검과 국정조사 요구 등 투쟁을 택하면서 청문회 협상이 결렬될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됩니다.

국회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