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등회, 영산재, 세계유산 산사 지원 주목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올개 개청 20주년을 맞은 문화재청이 내년 새해 예산을 역대 최대규모, 최대증액으로 편성해 1조원 시대를 예고했습니다.

연등회나 영산재, 한국의 산사 등 불교계 유무형 문화재에 집중투입되고 활성화가 기대됩니다.

박성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문화재청이 편성한 새해 예산안은 올해보다 18.1% 늘어난 1조 636억원.

역대 최대 규모이자 최대 폭의 증액으로, 연말 국회에서 이대로 확정된다면 예산 1조원 시대를 맞게 됩니다.

문화재청은 내년 예산안을 '미래 가치를 만들어 가는 우리 유산'이라는 비전아래 다섯분야에 걸쳐 새해 포부를 밝혔습니다.

인터뷰1.

[ 이길배 / 문화재청 기획재정담당관 ]

"내년부터는 비지정문화재를 포함해서 전체적으로 문화재 보호체계를 정비하는 포괄적 보호체계를 도입하려고 하고있습니다. 그에 대한 예산을 반영을 해서 중점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우선 문화재 관리체계 혁신과 첨단 과학기술의 활용입니다.

문화재청은 궁능 보존관리와 활용사업을 대폭 확대하고 비지정 문화재에 대한 전국 일제조사도 벌이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여기에는 불교 등 전체 4백37건의 목조문화재 가운데 남은 백 48건에 대한 첨단기술을 접목한 방재시스템 구축도 포함돼 있습니다.

인터뷰2.

[ 이길배 / 문화재청 기획재정담당관 ]

"불교문화재를 비롯해서 방재시스템 구축을 소방이나 방범시설을 내년까지는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특히 전기화재 같은 경우에는 예방하기 위해서 ICT정보기술을 활용한 첨단방재시스템을 구축을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유형문화재보다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무형문화재에도 상당한 예산이 투입될 전망입니다.

연등회와 영산재 등 불교 무형문화재에 대한 지원과 활성화가 기대되는 대목입니다.

특히 한국의 산사나 서원 등 세계유산을 활용하거나 국제교류를 확대해 문화재 선진국의 위상을 강화하는 사업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3.

[ 이길배 / 문화재청 기획재정담당관 ]

"불교의 영산재라든가 수륙제, 올해 불복장작법이라던가 연등회 같은것들이 있는데 이런부분들도 국민과 함께할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고요. 특히 지난해 한국의 산지승원, 세계유산에 대한 활용도 더많이 확대할 예정입니다."

새해 예산에는 또 개성 만월대 발굴과 태봉 철원성 조사 등 남북간 문화재교류 협력사업도 빠지지 않았습니다.

올해 개청 20년을 맞은 문화재청.

연말 예산국회를 무사히 통과해 새해 새로운 문화재 행정을 힘차게 펼쳐나갈지 주목됩니다.

BBS뉴스 박성용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