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와 관련해,  "내일 오전에 법제사법위를 개최해 청문 계획서를 의결하면 (여야가 합의한 대로) 내일부터 당장 인사청문회가 시작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원내대표는 오늘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오늘 합의하면 내일 청문회를 여는 것도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면서 "우리는 마지막 순간까지 기다릴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 원내대표는 "가족을 보호하는 것은 헌법이 정한 가치로 한국당의 가족 청문회 주장은 법률 정신 위배하는 인권 침해 주장"이라면서 "자유한국당이 끝까지 인사청문회를 열지 않고자 한다면 우리는 국민과 직접 만나는 길을 택하겠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바른미래당 법사위 간사인 오신환 원내대표가 조 후보자 부인과 동생만 증인으로 채택하고 청문회를 5~6일에 개최하자는 중재안을 낸 것에 "받아들일 수 있는 중재안이었으면 좋겠다"면서 사실상 거부의 뜻을 나타냈습니다. 

민주당 법사위 간사인 송기헌 의원은 간담회에서 "청문회 당일에 청문계획서 채택하고 청문회를 실시한 사례가 4건이 있다"면서 "저희는 오늘 법사위 전체회의를 열기를 희망하지만, 오늘 안된다고 하면 내일 10시에 법사위 전체회의 개회 요구서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송 의원은 청문회 일정을 당초 합의한 2일과 3일에서 조정하기 위한 추가 협상 가능성을 묻는 말에 "전혀 없다. 날짜는 그대로 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