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주말인 오늘도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증인채택과 개최 일정을 놓고 대치국면을 이어갔습니다.

여야가 당초 합의대로 다음달 2일과 3일 청문회를 개최하려면, 오늘이나 내일 주요 쟁점에 합의하고, 인사청문회 실시계획서를 채택해야 합니다.

그러나, 오늘도 공식 협상은 진행되지 않고, 기존 입장을 되풀이 하면서, 청문회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한국당이 청문회를 열지 않으려 해 매우 유감스럽다"고 밝혔습니다.

또, "국회 인사청문회가 무산되더라도 어떤 형태로든 조 후보자의 소명을 들을 수 있는 자리가 필요하다"며 이른바 '국민 청문회' 개최 가능성을 제기했습니다.

하지만, 국회 법사위 간사인 한국당 김도읍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민주당은 증인채택 반대로 모자라 기습적인 안건조정신청이라는 꼼수를 썼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  "민주당도 내실 있는 청문회를 원한다면 야당 탓을 중단하고 가족을 포함한 핵심 증인 채택을 수용해야 할 것"이라며 "청문회 일정은 당연히 순연돼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인사청문회법상 모레(9/2∼3) 청문회를 개최할 경우, 증인 출석이 어려운 만큼, 조 후보자 가족을 포함한 증인 명단 합의와 함께 새로운 청문회 일정을 잡아야 한다고 한국당은 주장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