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 앵커 >

진통 끝에 마련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무산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여야는 증인 채택과 청문 일정을 놓고 막판 절충을 벌였지만 여전히 접점을 찾지 못한 채 '네탓 공방'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청와대는 약속한 일정대로 청문회를 반드시 열기를 촉구했습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조국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사흘 앞두고 여야는 여전히 증인 채택 범위를 두고 팽팽한 기싸움을 벌였습니다.  

여야는 오전에 더불어민주당의 요구로 법제사법위원회 회의를 열였지만 위원장 대행을 맡은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이 "합의되지 않았다"며 곧바로 산회를 선언했습니다.

앞서 이뤄진 합의대로 다음달 2일부터 이틀 간 청문회가 열리기 위해서는 늦어도 이번 주말까지는 '청문회 실시 계획서'가 채택되야 합니다.

하지만 조 후보자의 가족을 증인으로 부를 것인지를 두고 여야가 평행선을 달리고 있어 청문회 개최는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여야는 서로를 향해 책임을 떠넘겼습니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처음부터 청문회를 보이콧하려고 작정하지 않았나 한다"면서 "가족을 볼모 삼아 청문회를 보이콧 해선 안된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에 맞서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인사청문회법상 9월12일까지 청문회를 개최할 수 있다"며 조 후보자 가족의 증인 신청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고수했습니다.

조국 청문회 일정이 확정되지 못하자 청와대는 강하게 유감을 나타냈습니다.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은 입장문을 내고 "조 후보자에게 소명할 기회도 주지 않고 정치 공세로 낙마시키고자 하는 의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청문회 일정 연기를 주장하는 한국당을 비판했습니다.

이어 "국회는 약속한 일정대로 청문회를 반드시 열어 국회법을 준수하라"고 촉구했습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