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령화로 고사가 진행중인 홍천 고양산 무궁화 나무, 국내에서 가장 큰 무궁화 나무로 알려져/사진제공=홍천군

강원 홍천군 서석면 풍암리 고양산에 자리잡고 있는 국내에서 가장 큰 무궁화 나무가, 노령화로 인해 고사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홍천군에 따르면, 지난 2005년 서석면사무소에서 처음으로 발견해 신고한 고양산 무궁화 나무는, 너비 7.8m, 직경 36.7cm, 높이 7.7m로 수령이, 약 100년으로 추정되며, 우리나라에서 제일 큰 무궁화 나무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난 2008년 문화재청에서 우수 노거수 천연기념물 지정을 위한 조사를 실시하였으나 미지정 된 바 있고, 홍천군에서는 그동안 매년 정기적으로 제초작업, 비료주기, 동해피해 방지작업 등의 노력을 기울여왔으나, 노령화로 인해 고사가 진행중이어서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습니다.

고양산 무궁화 나무는, 2018년 6월 이후 일부가지의 고사가 시작되었고, 고사된 가지를 제거하고, 뿌리 치료 등을 실행했으나, 이달들어 고사 진행이 심각해져, 지난 28일 강원도산림과학연구원 공립나무병원에 재진단을 의뢰한 결과, 더 이상의 치료가 불가능한 것으로 진단됐습니다.

홍천군은, 고양산 무궁화를 대체할 수 있는 후보목을 선정해, 2020년 봄에 식재할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