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어제부터 일본의 백색국가 배제조치가 시행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은 정직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비판했습니다.

과거사 반성을 외면한 일본에게 독일의 사례에서 교훈을 얻으라고 강조했습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임시국무회의 모두 발언을 통해 우리의 신뢰 위반을 주장하는 일본 정부를 향해 정직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습니다.

수시로 말을 바꾸며 경제보복을 합리화하려 하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과거사 문제를 경제 문제와 연계시켜 잇따라 보복 조치를 취한 일본이 우리 정부에 책임을 떠넘기는 태도를 겨냥하며 변화를 촉구한 것입니다.

문 대통령이 '정직'이라는 가치를 내세운 것은 과거사 문제에 솔직하지 못한 태도가 개선되지 않고선 미래지향적 협력은 불가능하다고 보고 '정직'의 가치를 내세운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독일의 사례를 거론했습니다.

독일이 과거를 진솔하게 반성하고 과거의 잘못을 반복해서 확인하는 자세를 통해 국제사회의 신뢰를 얻은 점을 깊이 새기라고 충고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국도 부끄러운 역사가 있다"면서 "과거의 잘못을 인정도 반성도 하지 않고 역사를 왜곡하는 일본 정부의 태도가 피해자들의 상처와 아픔을 덧내고 있다”고 꼬집었습니다.

이어 “일본 제국주의 침략의 첫 희생이 됐던 독도도 자신의 영토라고 하는 터무니없는 주장도 변함없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한편 문 대통령은 내년도 예산안이 '강한 경제'로 가기 위한 의지를 담았다고 평가하면서 "일본의 경제 보복이 아니더라도 우리 경제가 가야 할 방향이었고, 일본의 보복은 그 방향을 더욱 선명하게 보여주었을 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