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검찰 수사가 국회 인사청문회 진행 절차에 장애를 초래해서는 안된다고 밝혔습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오늘 긴급 최고위원회 직후 브리핑을 통해 "청문회는 대통령의 인사권에 대해 국회가 국민을 대신해 적절성 여부를 판단하는 법적 제도"라며 이 같이 말했습니다. 

홍 대변인은 또 "검찰 압수수색 이후에 특정 언론사에 수사 정보가 유출돼 기정사실처럼 보도된 점은 매우 유감스럽다"고 비판했습니다. 

특히 "검찰의 수사정보 유출은 매우 잘못된 행위로, 유출 책임자를 찾아 처벌해야 한다"면서 "만약 재발한다면 수사를 책임지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 부장과 서울중앙지검장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인사청문회 전 수사 중단을 요청하는 것 아니다"라며 "이미 확보한 자료를 검토할 순 있지만, 또다시 압수수색을 하는 등의 행위는 국회 고유 권한을 침해할 수 있으니 유념해달라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오늘 최고위원회는 조 후보자에 대한 검찰 압수수색와 관련해 여당 차원의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민주당 이해찬 대표의 의견에 따라 개최됐습니다. 

앞서 이해찬 대표는 오전 당 현장 최고위원회에서 "검찰의 압수수색을 우리는 몰랐는데 언론은 취재했다"면서 "관계 기관과 전혀 협의를 안 하는 전례 없는 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