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일정이 어렵게 확정됐지만, 검찰 수사와 증인 채택을 둘러싸고 정치권 공방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청문회 보이콧을 검토하고 있고, 더불어민주당은 가족을 증인으로 부르는 건 정치적 연좌제라며 반발했습니다.   

김연교 기자가 보도합니다. 

 

자유한국당은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 보이콧 여부를 논의했습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의총 직후 조 후보자에 대한 검찰 수사가 시작됐다면서 청문회 절차가 진행되는게 맞는지 국민 의견을 더 모아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당내에선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피의자를 청문회장에 세울 수 없다는 의견이 상당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바른미래당도 조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와 자진 사퇴를 거듭 촉구했습니다. 

손학규 대표는 조 후보자가 장관으로 임명되더라도 피의자로 검찰 앞에 서는 상황을 생각해야 한다면서 지금이라도 지명을 철회하라고 강조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방어에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조 후보자에 대한 수사가 검찰 개혁에 대한 검찰 내부의 반발이 아니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또 야당이 조 후보자 가족을 청문회 증인으로 요구한 것에 대해서도 정치적 연좌제에 해당한다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앞서 자유한국당은 조 후보자 부인과 딸을 비롯한 가족 5명과 딸의 지도교수인 노환중 부산의료원장 등 25명을 증인으로 요구했습니다. 

또 조 후보자가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으로 재직할 당시 불거졌던 특감반 사찰 의혹과 관련해 김태우 전 특감반원도 포함했습니다. 

하지만 민주당은 가족을 청문회 증인을 채택한 경우는 없다면서 '절대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증인 출석요구서를 오늘까지 발송해야 하지만, 여야가 접점을 찾지 못하면서 청문회 개최는 또다시 불투명해지고 있습니다. 

BBS 뉴스 김연교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