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유례없는 압수수색을 전개한 데 대해 여당은 당혹감을, 야당은 사퇴를 촉구했습니다.

조국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는 다음달 2일과 3일, 이틀간 열립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그동안 전례가 없었던 검찰의 법무부 장관 후보자 압수수색에 여야는 상반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압수수색 사실을 전혀 몰랐다면서 당혹감을 드러냈습니다.

<인서트1/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이런 예는 없었다고 이야기를 들었고,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있는데 이렇게 하는 것이 맞는가라는 의구심은 있지만 그것에 대해서 평가를 하기는, 검찰이 하는 일들이니까…”

당내 일각에선 검찰의 적극적인 수사로 의혹이 정리될 것이란 긍정론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우려하는 분위기입니다.

특히 검찰이 사법 개혁의 상징인 조 후보자를 흔들어 개혁의 동력을 뺏으려는 정치적 의도가 있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맹렬한 공세를 이어가고 있는 자유한국당은 조국 후보자를 향해 즉시 사퇴하고 자연인으로 돌아가 검찰 수사에 임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번 사태를 ‘조국 게이트’라고 규정하고 ‘특검법’까지 꺼내들었습니다.

<인서트2/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조국 게이트' 특검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특검법 저희가 준비하겠습니다.”

조국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여야 간사가 합의한 대로 다음달 2일과 3일, 이틀 동안 진행될 전망입니다.

당초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법정 청문시한을 넘길 수 없다며 제동을 걸었지만, 국민 알권리와 실체적 진실을 알릴 기회 보장을 위해 대승적으로 수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80여 명에 이르는 자유한국당 측 증인, 참고인 채택 범위를 놓고 갈등이 이어지고 있어 청문회 개최 여부의 변수가 되고 있습니다.

국회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