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일정과 증인, 참고인 채택을 놓고 여야의 대립이 격해지고 있습니다.

여당은 잠정 합의된 일정을 다시 논의하자는 입장인데다 야당은 ‘조국 게이트’라면서 대규모 증인, 참고인 채택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여야 간사 합의로 9월 2일과 3일 이틀간 진행하기로 합의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법정 청문시한인 9월 2일을 넘길 수 없다면서 제동을 걸면서 논의는 원점으로 돌아갔습니다.

당초 민주당 지도부는 오늘 오전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최종 입장을 결정할 계획이었지만, 오늘 다시 열리는 국회 법사위 간사 논의를 지켜보기로 했습니다.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수용해야한다는 주장과 재협상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팽팽했다면서 간사 논의 이후 결론을 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사청문회 증인과 참고인 채택을 위해 다시 소집된 국회 법사위 간사 회동에서도 일정 문제를 놓고 팽팽한 기싸움이 오갔습니다.

<인서트1/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
“이것은 국회법상 효력이 있는 겁니다. 여기에 대해서 민주당 지도부가 수용할지 말지 결정을 못하고 있는 것은 결국 청문회를 하겠단 의지가 없다고 볼 수 밖에 없는 겁니다.”

<인서트2/ 송기헌 더불어민주당 의원>
“인사청문회법에 대한 당의 입장이 있기 때문에 제가 간사라고 하더라도 당의 입장을 벗어날 수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고요.”

특히 자유한국당은 조국 후보자 검증을 위한 증인, 참고인을 대거 요청할 계획이라 향후 합의를 통해 인사청문회가 예정대로 열릴 수 있을지 예상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아울러 자유한국당은 이번 사건을 종합형 비리로 구성된 ‘조국 게이트’로 규정하면서 강한 공세를 펼치고 있습니다.

후보자에 대한 11건의 고발 조치가 이뤄졌지만 검찰의 공정수사를 기대하는 것이 어렵다면서 ‘특검법’을 준비하겠다고 예고했습니다. 

국회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