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위원회, 주먹구구식 소관 부서 나누기...업무연속성 등 고려 안 해

부산시가 소상공인 지원과 사회적 경제, 관광마이스 산업 등에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조직개편으로 부서를 신설했지만 부산시의회 상임위 소관과 관련해 업무연속성에서 엇박자를 내면서 우려되고 있습니다.

부산시의회 운영위원회는 지난 6월 21일 신설된 ‘민생노동정책관’을 기획행정위원회에, ‘관광마이스산업국’을 해양교통위원회에, ‘건축주택국’을 도시안전위원회가 맡는 ‘부산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개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이와 관련해 시의회 내부에서는 지난 두 달 동안 업무 연속성 등을 고려할 때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개정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지만 갈등을 해소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개정안을 통과시키는 과정에서 상임위 성격이나 시의 조직 구성을 크게 고려하지 않고 주먹구구식으로 부서 나누기를 진행해 내부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습니다.

운영위원회 회의 당시에 위원들은 자신이 속한 상임위에 신설부서가 배정되어야 한다는 주장만을 앞세웠고, 심지어 소관부서가 특정 상임위에 너무 많이 편중되어 있다고 지적하면서 나눠야 한다고 발언하는 등 무책임한 의견도 제시됐습니다.

경제문화위원회의 경우는 그동안 소상공인 지원과 사회적경제 부분 담당 상임위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조직개편에 따라 이를 담당하는 민생노동정책관이 기획행정위로 이동하면서 일자리경제실과의 유기적인 협력이 힘든 상황입니다.

또, 관광마이스산업국이 해양교통위원회 소관으로 바뀌면서 복합적이고 유기적으로 얽혀있는 관광산업이 기계적으로 나눠져, 경제문화위가 그 동안 함께 협력해 온 업무의 연속성도 끊어진 상황입니다.

해양교통위원회의 경우도 그동안 부산도시공사와 시설공단, 건축 등 쭉 맡아오던 부서들이 조직개편으로 건축.주택이 도시재생과 맞물리면서 떨어져 나간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이같은 내부 갈등에 대해 오늘(26일) 부산시의회 박인영 의장은 일부 상임위원장들을 불러 부서 소관 문제와 관련해 합의점을 찾기 위해 중재에 나섰지만 실패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