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는 지난달 말 숨진 채 발견된 탈북민 모자의 장례 절차와 관련해 "남북하나재단을 중심으로 탈북민 단체들과 협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김은한 통일부 부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이 같이 언급한 뒤 "협의 결과에 따라 조속한 시일 내에 빈소 설치와 조문, 세부 장례절차 논의 등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통일부는 경찰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장례를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탈북민 단체 등과의 협의에 다소 시간이 걸릴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 부대변인은 이번 사건이 미흡한 복지정책 때문에 발생했다는 지적에 대해선 "탈북민 정착지원과 관련해서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부 부처 간에 긴밀히 협의하고 대책을 마련하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지난  2009년 하나원을 수료한 탈북민 42살 한모씨는 아들 6살 김모군과 함께 지난달 말관악구 봉천동의 한 임대아파트에서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빈곤 탈북민을 위한 사회안전망에 '사각지대'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각에서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경찰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부검 결과 "양자 모두 사인 불명이며, 약물이나 독물 역시 검출되지 않았다"며 "부검 감정과 현장 감식, 주변 탐문 결과 특이사항이 없어 내사 종결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