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원양어업 생산량이 1년전보다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양수산부는 올해 1월부터 6월까지의 원양어업 생산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 25만 2천톤에 비해  7% 증가한 27만 톤을 기록했다고 오늘 밝혔습니다.

생산량이 증가한 어종을 보면, 민대구 557%, 명태 110%, 남빙양새우 30%, 가다랑어 21% 등의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반면 꽁치가 65% 줄었고, 오징어류 55%, 눈다랑어 9%, 황다랑어 5% 등의 감소율을 보였습니다.

원양어업 생산량 1위 품목인 가다랑어의 올해 상반기 생산량이 증가한 것은 우리 조업선들이 기존 어장에서 벗어나 인근 수역까지 어장을 확대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남서대서양에서 우리 트롤어선이 어획하고 있는 민대구는 남서대서양 어장의 어황이 좋지 않은 오징어 대신 민대구를 조업하면서 작년 상반기에 비해 어획량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해수부는 설명했습니다.

양영진 해수부 원양산업과장은 “하반기에도 추세를 이어갈 경우, 올해 원양어업 생산량은 지난해 46만톤 보다 증가한 55 내지 65만여 톤 수준일 것으로 전망된다”며, “앞으로도 수산물을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도록 원양에서 조업하는 우리나라 어선들의 안정적인 조업환경을 확보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