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지미 대성류한의원장(한방재활의학과전문의)

●출연 : 류지미 대성류한의원장(한방재활의학과전문의)
●진행 : 박찬민 BBS 기자

(앵커멘트) 다음은 주간섹션 순서입니다. 매주 화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한의사협회에서 한의학 상담을 해주고 계시는데요. 오늘은 대성류한의원을 운영하고 계신 한방재활의학과전문의 류지미 원장님과 함께 거북목 증후군의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대성류한의원에서 진료중인 류지미입니다. 

류지미 대성류한의원장

질문1)거북목증후군이 무엇인가요? 

-목을 앞으로 뺀 자세를 거북목이라고 합니다. 더불어 어깨는 구부정한 자세가 동반되어 꼭 거북이가 목을 빼고 있는 것 같이 보이는 것이지요. 의학적으로는 목뼈 전만이 소실되고 머리가 숙여지지 않은 상태에서 고개가 앞으로 빠진 자세입니다. 엑스레이로 촬영시에 일자로 서있다 하여 ‘일자목’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질문2)그렇다면 거북목증후군은 어떤 증세가 있나요? 

-고개가 1센티미터 앞으로 빠질 때마다 목뼈에는 2~3킬로그램의 하중이 더 생깁니다. 그 결과 경추부 추간판, 즉, 디스크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하여 뒷목과 어깨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근육이 과하게 긴장하는 상태가 장기화되면 근막통증 증후군이 생겨 올바른 자세를 취하고 있을 때에도 통증은 지속됩니다. 그리고 뒤통수 아래 신경이 머리뼈와 목뼈 사이에 눌려서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은 수면을 방해해서 금방 피로해지는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자세적으로는 보상작용으로 흉추도 같이 뻣뻣해지고 호흡근육도 부드럽게 이완되지 않아 폐활량도 떨어진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질문3) 진단이나 검사는 어떻게 하나요 원장님? 

-진찰시에 자세 검사, 증상을 청취하게 되며,  방사선 검사가 꼭 일자목을 진단하는 기준은 아닙니다. 

질문4)거북목 증후군의 원인도 궁금합니다?

-컴퓨터 모니터의 높이가 눈높이보다 낮을 경우, 이를 오랫동안 내려다보는 사람들에게 흔히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근육이 없을수록 거북목이 잘 생깁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게 됨으로써 연령, 성별에 관계없이 호발합니다. 오히려 경추디스크가 완성이 되는 초등학교 시기에 많이 진행이 되어서 굳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질문5)거북목증후군에 대한 치료방법은 한의학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일자목증후군은 처음부터 뼈의 문제로 생긴 질병이라기보다 습관에 의해 근육이 경직되어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일자목이 된 원인 질환이나 습관이 해결되면 자연스럽게 목의 C커브를 회복하면서 통증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일자목증후군을 치료하는 한의학적 방법으로는 어혈을 없애고, 근육을 이완시키고 경락을 통하게 하고, 관절의 막힌 곳을 터서 흐르게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 약물요법, 침구요법, 추나요법, 물리요법, 또는 필요에 따라 정신 치료요법 등을 사용합니다. 특히 추나요법은 비정상적인 경추 만곡을 교정하는 데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질문6)추나요법이 건강보험이 적용이 되어서 거북목증후군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되겠네요?

-네, 추나요법으로 긴장된 목과 어깨 및 전반적인 척추의 근육을 풀어주고, 관절교정을 한 이후에는 운동과 자세에 대한 스트레칭을 실시하여 보존적인 치료를 돕습니다. 보험적용이 된 후 전국의 한의원에서 기본 진료과목으로 치료하는 곳이 많습니다. 

질문7)자세에 대한 관리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사실,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자세 교정을 통한 보존적 치료로는 어깨를 펴고 고개를 꼿꼿이 하는 것입니다. 아울러 20~30분에 한 번씩 목을 스트레칭 해주면 큰 도움이 됩니다. 가슴을 천장으로 향하게 하면 어깨는 자연히 펴지고 아래쪽 목뼈의 배열이 바로 잡힌다. 일어날 수 있으면 벽에 잠깐 뒷통수와 등을 일직선으로 기대는 것도 좋습니다. 

질문8)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는 어떻게 주의를 하면 좋을까요? 

-컴퓨터 화면을 눈높이에 맞추도록 하는데 화면이 낮으면 등과 목을 수그리게 되기 때문입니다. 작은 화면을 사용하면 고개가 앞으로 빠지게 되므로 모니터 화면을 큰 것을 사용하고 글자의 크기는 크게 합니다. 마우스와 키보드를 몸에 가까이 붙여서 사용합니다. 스마트폰은 가장 안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자주 스트레칭해주며 자세를 바꿔줄 수밖에 없습니다.  

질문9)거북목 증후군에 대해서 원장님께서 당부하고 싶으신 말씀은요?

-저는 소아, 청소년들에게는 스마트폰의 사용량을 줄이고 놀이 등을 통한 전신운동을, 직장인들에게는 근무시간 중의 체조를 말씀드립니다. 노인분들에게도 목근육을 강화할수 있는 운동 및 전신유산소운동을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이것을 만성어깨통증으로만 생각해서 가벼이 넘기지 말고 전신적인 영향을 주는 만큼 하나의 질환으로 생각하여 적극적으로 치료를 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