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한국이 장기적으로 중국의 부품 자급시장에 한국산 소재·장비를 공급하는 단계까지 염두에 둔 정부의 산업통상 전략이 마련됐습니다.

이 전략 보고서는 "글로벌 기술 인수·합병(M&A)과 '개방 혁신'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제시하고 최근 일본 수출규제와 관련한 소재·부품·장비 육성 대책에도 반영됐습니다.

양봉모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한국이 미중 무역분쟁과 일본 수출규제를 넘어서기 위해 10∼20년 이상을 내다보고 중국의 부품 자급시장에 한국산 소재·장비를 공급하는 단계까지 염두에 둔 정부의 산업통상 전략이 마련됐습니다.

이 전략 보고서는 1년여전부터 글로벌 가치사슬, GVC 체계의 재편 흐름에 따라 국내 산업구조를 재구성하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 보고서에서 국제 통상환경이 4차산업혁명과 맞물린 가치사슬, GVC 체계 재편으로 크게 변화하고 있다며 지난 30년간 전세계에 걸쳐 구축돼 있던 GVC 체계가 북미, 중국, 유럽, 아세안의 4개 권역으로 빠르게 재구성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미중 무역분쟁 속에 중국의 부품·소재 산업 자급률 향상은 한국에 위기이자 기회가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중국의 부품자급률이 높아질 때 한국이 소재와 장비를 공급하는 새로운 글로벌 가치사슬, GVC를 형성해야 한다고 보고서는 밝혔습니다.

보고서는 이어 "GVC 변화에 대한 대처는 우리에게 충분한 기술력이 있을 때 힘을 받는다"며 "글로벌 기술 인수·합병(M&A)과 '개방 혁신'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제시했습니다.

특히 기술 확보에 많은 시간이 걸리는 소재·장비기업 육성을 위해서도 속도감 있는 기술 M&A가 가장 적합하다고 추천했습니다.

실제로 보고서의 이 같은 제언은 지난 5일 발표된 정부의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대책에 반영됐습니다.

BBS뉴스 양봉모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